-
자기 일을 남에게 의지하는 사람 (홍익인간 인성교육 9677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2. 6. 13. 11:15
정법강의 9677강 주위가 나를 어렵게 할 때는 내가 받아주지 마십시오. 처음부터 이것을 받아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어려워도 참고 내가 해 줬다면, 조금 더 어려운 것을 맡깁니다.
이것을 내가 조금 봐주면서 했다면, 네가 잘 받아주니까, 더 크게 어려운 것을 나에게 맡기지 자기가 안 합니다.
그러면 누가 그렇게 만든 것이냐? 내가 그렇게 만든 것입니다.
사람이 나에게 처음부터 어려운 것을 맡기지 않습니다.
내가 어떻게 나오나를 보고, 그다음에 자기 것을 맡깁니다. 등신이다 이 말입니다.
등신에게는 일거리를 자꾸 맡겨서 나는 수월해지고 네가 많이 하게 합니다.
네 것은 네가 하라고 하고, 내 것은 내가 하십시오.
왜 이런 일이 생기냐? 지금 질문하신 분이 공부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 하면,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이래서 옳고 그름을 분별을 못 합니다. 스승님이 재미있게 하라고 했습니다.
일반 지식은 열심히 해서 내가 갖추어 가는 것입니다.
글도 안 보면 내가 못 갖추는 것입니다. 나처럼 글을 안 읽으면 글을 못 갖춥니다.
진리 공부는 논리의 지식이 아니기 때문에, 진리 공부는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리는 받는 것입니다. 진리는 아무나 줄 수 없는 것입니다.
진리를 가지고 왔다면 그것을 주는 것입니다. 나는 진리를 재미있게 받아 쓰면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하는데 재미있게 하라고 하지 않습니까? 들으니까 너무 좋아 웃으면서 미친 것처럼 그냥 좋으면 됩니다.
그러면 나에게 진리가 들어갑니다. 어느 정도 진리가 들어가면 모르는 것을 알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진짜로 알아야 될 것을 다 아는 줄 알았는데, 진리로 공부를 해 보니까, 내가 좋아서 듣다 보니까,
전부 모르는 투성이인 것입니다. 자연의 근본하고 우리의 논리는 조금 달랐다는 것입니다.
진리는 우리가 듣기만 해도 바르게 잡힙니다. 재미있게 듣고 있으면, 시간이 조금 지나니까,
공부할 수 있는 자리도 만들어 줍니다. 공부할 수 있는 자리에 가서도 열심히 하면 안 되고 재미있게 해야 됩니다.
진리 공부는 무조건 재미있어야 됩니다. 공부를 시켜 주는데, 사범이 나와서 재미없게 시켜준다면,
스승님이 재미있게 해야 되는 게 1번인데 왜 재미없게 가르쳐주냐고 사범에게 따지십시오.
스승님이 진리 공부는 재미있게 해야만 우리가 실력이 올라간다고 했는데, 왜 재미없게 가르치려 하냐고 따지십시오.
앞으로 우리가 홍익 지도자가 되면, 지도자들이 백성을 가르치고, 이 사회를 가르치려면,
재미있게 가르치도록 공부가 돼야 됩니다. 상대에게 열심히 하라고 하면 안 됩니다.
내가 재미있게 가르치면 상대는 이것을 하고 싶어 미치는데 뭘 열심히 하라고 합니까?
재미없게 가르치면 상대가 안 하려고 합니다. 안 하려고 하니까, 열심히 하라고 하는 것 아닙니까?
열심히 하라는 것은 너의 방법으로 끌고 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스승님은 내 방법으로 끌고 갈 생각이 없습니다.
내가 이해를 잘 못 시켰으면 때려치우십시오. 이해를 잘 시켰으면 재미가 있고 좋은 것입니다.
그러면 저절로 잘합니다. 이것이 진리 공부입니다.
진리는 스승님이 내려주는 것이니까, 내가 열심히 안 해도, 네 귀를 뜯어서 들어가게 해 줍니다.
우리 홍익인간들은 마지막 일생을 사는 것은 재미있게 살다 가야 됩니다.
재미있고, 즐겁고, 기쁘고, 행복하게 마지막 일생을 살아야지 인상 쓰고 살지 좀 마십시오.
우리 대한민국 사람이 웃으면 얼마나 이쁜 줄 압니까? 인상 쓰면 마귀 같은 사람들입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웃게 할 테니까, 웃으면서 즐거우면서, 눈물 흘려도 좋아서 흘리는 눈물.
내가 힘들어서 흘리는 눈물 말고, 좋아서 흘리는 눈물, 이것은 웃으면 엔도르핀이 나온다고 하죠.
우리가 아주 좋아서 감동해서 눈물을 흘리면, 엔도르핀보다 100배, 1000배 좋은 에너지가 생산됩니다.
너무 감동해서 흘리는 눈물은, 웃으면서 나오는 에너지 하고는 질량이 다릅니다.
그래서 내 병이 스스로 막 낫습니다. 그것이 앞으로 내 인생의 새로운 시작을 만들어 줍니다.
이제 우리 국민은 새로이 무장을 해서 즐거운 인생을 살아야 될 때입니다.
열심히 하지 말고 재미있게 공부하도록 해 줄 테니까, 재미있게 하십시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도 (홍익인간 인성교육 12370강) (0) 2022.06.15 동료들과의 기싸움 (홍익인간 인성교육 4698강) (0) 2022.06.14 직급에 맞는 일 (홍익인간 인성교육 12361,2 강) (0) 2022.06.12 남 탓하기 급급한 직장 (홍익인간 인성교육 12360강) (0) 2022.06.11 초발심이 중요한 이유 (홍익인간 인성교육 12359강) (0) 2022.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