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개인의 노력 (1/2)
    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11. 15. 11:49

     

    정법 강의 4209강

    개인은 가만히 놔두고 우리가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부터 노력을 하면 됩니다.

    나라가 어떻게 잘못되는 것은, 나에게 이 나라가 어떻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이러니 저러니 네가 고칠 수 있냐? 못 고칩니다.

    내버려 두고, 나와 네가 뜻이 맞다면 우리 둘이서 노력을 하면 됩니다.

    이 노력이 정당하고, 이 노력이 이 사회에 바르게 가는 것이라면, 여기에는 우군이 분명히 옵니다.

    모이면 그분들이 같이 노력하면 됩니다. 작은 데서부터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엄청나게 늦게 갈 것이냐? 정의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일어납니다.

    정의는 절대 꺼지지 않는 불입니다. 바른 정의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보이고,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 보이고, 세상이 이렇게 보이는 것은,

    우리에게 이 나라가 이렇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이지, 그러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될 것이냐?

    연구를 해야죠. 노력을 해야죠. 지식인들이 그런 노력을 하는 집단이 만들어지기 시작을 하면,

    이것은 엄청난 에너지가 나옵니다. 어느 정도 조금 노력을 할 때는 우리가 힘들겠지만,

    어느 정도 이것이 모이기 시작하면, 여기서는 국민이 힘이 되고, 이것들이 우리에게 힘을 날라줘서,

    이 사회가 금방 달라집니다. 이 지식인들이 삼십 명만 모여서 뭔가 결사를 하고, 여기서 노력한 것이,

    우리가 일 년만 노력을 하고 있어도 소문납니다. 지식인들은 사회가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노력하는 이런 것들이 이 사회에 금방 소문이 납니다.

    여기서 결과가 어떻게 나왔다면, 주시를 하게 돼 있고, 잘못했다면 몰매가 들어올 것이고,

    잘했으면 엄청난 박수를 칠 것입니다. 이것은 준비 돼 갖고 있는 일입니다.

    이 지식인들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사회에 소문나기 시작하면, 삽시간에 이 나라는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모이는 속도도 달라집니다. 30명이 그렇게 해서 소문나면 삼백 명은 금방 모입니다.

    지식인 삼백 명이 모여서 뭔가를 하는 것이, 이것이 진짜로 사회를 위해 하는 것이 보였을 때,

    국가에 이것을 상신해 올리면, 국가에서 지원해 줍니다. 지식인들이 모여서 하니까 해 주게 돼 있습니다.

    박사들이 모여서 연구를 한다고 하면, 돈을 안 대주나요? 경비를 안 대주나요? 지원을 안 해 주나요?

    해 줍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키를 못 잡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여기서 진짜로 뭔가 대안을 꺼내기 시작한다면 난리 납니다.

    박사 그룹을 아무리 많이 모아도, 지원 다 해 줍니다.

    당신들이 연구하고, 대안을 꺼내고, 이 나라를 위해서 일을 할 수 있도록, 국민이 다 밀어줍니다.

    왜 못 합니까? 안 하니까 못하는 것입니다. 할 수 있는 길을 누가 못 이끌어주니까 못 하는 것입니다.

    나에게 오십시오. 해 주겠습니다. 석사, 박사들 백성들의 피와 땀을 먹고, 너희들이 이루어놓은 지식 아니냐?

    이 나라를 위해서, 국민을 위해서 뭔가를 하면, 내가 할 수 있는 길 다 열어줄 것입니다.

    당신들이 이 사회를 위해서 바르게 일하면 존경받고, 당신들이 쓸 수 있는 경제는, 내가 어마어마하게 끌어다 줄 것입니다.

    오십시오. 스님에게는 가도 나에게는 안 옵니다. 목사에게는 가도 나에게는 안 옵니다.

    왜? 거지니까. 나도 조직을 갖춰 놓으면 올지 몰라도.

    지식인들은 백성들의 피와 땀으로 성장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지식을 갖춘 것입니다.

    그러면 너희들 삶은 백성을 위해서 살아야 되고, 인류의 지식을 끌어다 먹었다면, 인류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될까?

    이런 생각을 해야 지혜가 나옵니다. 지식을 먹고, 바른 생각을 하면 지혜가 나옵니다.

    이 지혜가 나올 때 하늘의 힘을 부르는 것입니다. 백성의 힘을 부르는 것이고. 그때 진리가 쏟아져 나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가 노력하는 이 땀방울 한 방울이, 백성들을 웃고 살고, 즐겁게 살 게 할 수 있습니다.

    너희들 가정을 위해 살고, 너희들 잘살라고 백성들의 피와 땀을 바친 게 아닙니다.

    이런 정신상태부터 뜯어고쳐야 됩니다. 그렇지 않고는 전부 다 힘든 세상이 옵니다.

    국민만 힘든 게 아닙니다. 지식인들 이제 수난 시대가 옵니다. 빨리 생각을 바꿔야 됩니다.

    백성들이 어려운 이유는, 당신들이 지식을 갖추고 열심히 성장할 동안에,

    백성들의 피와 땀을 짜서 거기에 다 바친 것입니다. 이 사람들이 백성들의 힘이 없을 때가 되면,

    지식인들이 자기 일을 하기 위해 나와야 될 때라는 말입니다.

    자기밖에 모르고, 백성을 생각을 안 하는데, 백성들에게 필요한 지혜가 나오겠습니까?

    조금 생각을 해 봐야 됩니다. 우리 지식인들이 조금만 노력을 해서 내가 땀을 흘릴 때,

    백성들이 웃을 수 있는 길이 나옵니다. 정확하게 나옵니다.

    그 길을 내가 다 이끌어 줄 것입니다. 나에게 오십시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