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의 달 - 진정한 가족의 의미 (1/3)(홍익인간 인성교육 3951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5. 1. 14. 11:59
https://youtu.be/mpA_eIDy8UI?si=TikD5daW_WYW95BL
5월의 가정의 달. 참 잘 만들었죠.
5월이라는 걸 우리가 조금 알아야 됩니다.
우리는 음력으로 5월을 치는 것인데, 지금은 양력으로 우리가 변해 갑니다.
음력으로 우리의 기후를 맞추어 가고, 우리의 습관을 맞추어 가고, 우리의 삶을 거기에 정리를 했는데,
이제는 인류의 기운이 하나로 모이다 보니까, 양력도 음력도 우리가 그 달에 힘이 나옵니다.
5월은 어떤 달이냐? 사람의 달입니다. 4월은 어떤 달이냐? 영혼의 달입니다.
3차원과 4차원이 동시에 있으므로, 4차원의 영혼들이 발복 하는 달이 4월입니다.
5월이 되면 우리 인간들이 힘을 쏟아 올리는 달입니다.
우리 인간들의 차원수가 5차원입니다. 그래서 5월이 되면 사람이 힘이 솟구칩니다.
이 나라의 국민들이 기운이 다 성장한 데다가, 솟구쳐야 될 때 솟구칠 자리가 없으니까,
데모를 많이 합니다. 솟구치는 힘을 어디에 어떻게 해야 될지를 모르니까 투쟁을 한다. 이 말입니다.
그런데 5월이 가정의 달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지내면 안 되지 않습니까?
가정의 달은 이 가정의 중요성이 어떤가? 이런 공부를 해야 되는 달입니다.
5월은 내 인간 공부를 하는데 한번 만져봐야 됩니다. 우리 가족이 어떤 것이 가족이냐?
혈육이 가족이냐? 혈육은 혈육입니다. 가족과 혈육은 다른 것입니다.
혈육은 어쩔 수 없이 너희들이 인연법으로 이 땅에 태어나서 같이 살아야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족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것을 가족인 줄 알고, 피는 물보다 진하다 합니다.
물은 안 진하죠. 피는 복합수니까 진할 수밖에 없습니다.
피가 섞인다는 것은 우리가 인연법으로 전생에 우리가 못다 한 것이 있기 때문에,
서로를 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것이 우리 인연법입니다.
인연은 그렇게 왔지만, 너희들이 가족이 되는 데는, 너희들이 노력을 안 하면 가족이 안 됩니다.
우리가 혈육으로 인연이 와서, 21세가 될 동안에는, 너희들은 필연적인 인연이기 때문에,
너희들이 할 일을 해야 된다. 이렇게 온 것입니다.
가족은 내가 21세가 되는 날부터, 내 노력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너희들이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내 자식이 인연으로 와서 21세까지는 내가 할 일을 했지만,
그래서 할 일을 하는 데는, 내가 군소리 말아야 됩니다.
인연으로 왔으니까 할 일을 해야 됩니다. 그것은 알았든 몰랐든 해야 됩니다.
내 자식이 21세가 되는 때, 21세가 지나고부터는, 내가 자식에게 어떤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서,
너희는 가족도 될 수 있고, 남도 될 수 있습니다. 핏줄이니까 가족이다. 아닙니다.
핏줄은 인연법으로 와서 지금 도움을 받아야 될 게 있고, 갚아야 될 게 있고, 이런 관계로 오지만,
가족은 너희들 노력을 안 하고는 가족이 안 됩니다. 가족은 이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가족은 우리가 만드는 것이고, 인연은 하늘에서 주어져서 만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너희들이 인연법으로 만나서 해야 될 몫이 있으니까, 그만큼 시간 안에 해야 됩니다.
어떻게 하든 그것을 하는 시간은 주어진다 이 말입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가 가족이 되기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 됩니다.
노력을 안 하면 가족이 안 됩니다. 가족이 언제 표가 나느냐? 나이 50은 돼야 가족인 걸 압니다.
왜? 네가 노력을 했으면 가족이 되고, 노력을 안 했으면 가족이 안 됩니다. 이것이 가족입니다.
핏줄과 가족이 다르다는 것을 이제는 분명히 깨야 됩니다.
우리가 역사적으로 부모님에게 듣고, 조상님에게 듣고, 계속 내려와서 우리에게 주입을 시켰는데,
이것은 이 사회에 살던 지식을 정리해 가지고 이것을 가족이라고 해 준 것이고,
이것은 역사의 지식 찌꺼기가 오늘의 상식을 만들어 갖고, 이것을 정리해서 우리에게 전달한 것입니다.
이것을 답이라고 얘기해 버리면, 오늘날 우리한테 부닥치는 모든 환경,
여기에 우리는 전부 다 상처를 입게 되고, 결국은 헤매다가 죽게 됩니다. 이것은 역사의 교훈이 아니고,
역사의 환경을 우리한테 넘겨준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오늘까지 배운 지식입니다.
지식이 정리가 돼 가지고, 자기 논리, 그 시대의 논리, 전부 다 이런 것을 정리해 놓은 게,
오늘날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지식입니다.
이것을 답이라고 이야기하면, 우리가 뭐를 해야 될 필요가 없습니다.
지식은 우리가 역사를 전수받은 것입니다. 오늘의 답은 오늘의 우리가 만들어야 됩니다.
이래야 우리의 살 길이 나오고, 우리가 빛나게 살아야만 되는 존재다 이 말입니다.
우리는 자식만 낳고 대를 잇기 위해서 사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빛나게 살아 갖고, 이 시대를 바꿔 놔야 되는 주역들입니다.
이것이 홍익인간 시대가 왔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모든 역사를 정리해 갖고, 이 상식을 정리해 갖고, 이것을 우리는 전부 다 전수를 받았는데,
이것이 상식에서 머물면, 우리 인생을 절대 살지 못합니다. 이것이 깨져야 됩니다.
그래야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오고, 새로운 길이 나오고,
이래서 우리 인생을 빛나게 살 수 있는 길이 나오는 것입니다.
스승님이 가르쳐주는 이 법문은 지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진리에서 나오기 때문에, 우리의 상식이 무너집니다.
이 상식이 무너지지 않고는, 신패러다임은 절대 나올 수도 없고,
우리 국민들이 살아나가는 인생길을 열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역사가 못하다는 것이 아니고, 그것은 과거의 것입니다.
그것을 우리가 소중히 받아 들고, 미래의 답을 찾아야 되는 것입니다.
가족은 노력 없이는 가족이 되지 않습니다.
너희들이 백 년을 살든, 천 년을 살든, 노력 없이 가족이 되는 법칙은 없습니다.
이제 가족이라는 새로운 단어를 써야 됩니다. 노력을 해서 가족이 됩니다.
우리가 부부가 됐으면, 너희들이 부부라고 하는데, 이름은 거기에 붙여 놨지만, 인연으로 만났습니다.
우리는 맹세를 했으니까 부부다. 맹세를 한 것은 그렇게 하겠다는 맹세지,
아직 한 게 아니지 않냐? 부부가 되려면 노력을 해야 부부가 됩니다.
우리는 같이 살기는 하되, 노력하는 법칙을 모르면, 같이 노력을 안 해 가지고 부부가 안 됩니다.
너희가 골 백 년을 살았다고, 너희가 부부가 되느냐? 부부가 안 됩니다.
우리가 잘하는 말이 있습니다. 부부는 일심동체라고 합니다.
된 사람이 있으면 한 쌍만 나와 보십시오.
모르고 살았으면 우리가 부부가 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을 좀 알았어야 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일심이 되냐? 우리가 20대에 만나든, 30대에 만나든,
자신이 서로가 상생을 하고, 서로를 위해 살겠다고 만나는 것입니다.
서로를 위해 노력하고 살면, 우리가 지천명이 되는 50대가 되면, 이제 한 70% 동체가 됩니다.
서로가 안다. 마음이 통한다. 말을 안 해도, 눈빛만 봐도 안다고 하지 않습니까?
이렇게 될 때, 우리가 70%를 넘어섰을 때, 일심동체가 된 것으로 인정해 줍니다.
3대 7의 법칙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30% 갖췄다고 해서 일신동체가 됐다고 얘기 안 하는 것입니다.
70%를 서로가 서로를 위할 수 있고, 서로의 생각을 알고, 우리 마음이 같이 갈 수 있는 이런 것까지,
노력이 됐어야, 이제 일심동체로 틀에 넣어줍니다. 그러면 당신들 부부 맞습니다.
그래서 50대가 딱 되는 순간, 우리 가정은 70% 서로를 위하면서 이해하고 있는가?
이러면 일심동체 선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50대부터 서로를 위해 사는 자체가, 길이 열려 갖고, 70% 넘어가면 이 삶 자체가 됩니다.
이래서 이제 우리가 인생을 다할 때까지, 서로를 위해서 노력을 하면서 감으로써,
우리 모두 서로를 위해서 할 일을 다 했기 때문에, 우리는 묶었던 때를 벗고 가면서,
우리가 영혼이 돼서도 부부는 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차원계에 가서도 너희들이 일심동체인 부부가 됐다면 갈라지지 않습니다.
네가 천상에 가면 같이 가고, 일심동체가 되면 지옥은 없습니다.
영혼이 돼서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영원히 같이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부부입니다. 이런 부부가 나왔느냐? 스승님이 보니까 없습니다.
우리가 가정이라는 게 무엇인지, 부부가 무엇인지, 형제가 무엇인지,
앞으로 이런 걸 정확하게 알고, 형제는 형제가 할 몫이 있으므로, 너희들이 해야 한다.
우리가 혈육으로 왔으면, 혈육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된다는 법칙이 있는데, 이런 공부를 해야 됩니다.
이런 걸 하지 못했을 때, 서로가 상극이 되고, 원수가 되고, 앙숙이 되고,
이렇게 가면 너희들은 더 멀어집니다.
남보다 더 멀어지는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부 다 우리 공부인데,
우리가 이런 게 한 번씩 어려워져 있을 때, 가족이 어려워지고,
가족이라고 하면서 왜 어려운가? 이 공부를 못 했습니다.
이게 갑갑하고, 답답하고, 미치면 우리가 가는 게, 목사님한테도 가고, 스님도 찾아가고,
도인도 찾아 가는데, 가는 데마다, 인연법이 어떻고, 업죄가 많아서 그렇다고 합니다.
세상에 업죄가 없는데 여기에 왜 옵니까? 말 하나마나한 소리만 하고,
가족의 중요성과 너희들이 해야 될 몫이 있는데, 이것은 어떻게 해야 되는데, 이것을 못 했으니,
지금이라도 깨우치게 하려고 이 아픔을 겪지 않느냐? 이런 걸 가르쳐주고, 일깨워줘서,
바르게 살기를 원하는 게, 그게 대자연의 신들이고, 우리 조상들이고, 성인들이고,
이러한 영혼들이고, 신들은 이런 길을 찾게 하려고 혼신을 다하는데,
우리는 그 길은 안 찾고, 어려운 것을 어떻게 풀지를 몰라서 지금 다 헤매는 것입니다.
2편에서 계속.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운으로 오르는 듯 가볍게 등산 - 내공과 외공, 단전호흡의 실체, 지혜(2/2)(홍익인간 인성교육 3949강) (1) 2025.01.16 가정의 달 - 음력 4월의 바른 공부 (2/3)(홍익인간 인성공부 3952강) (0) 2025.01.15 외장하드를 쓰는 이유 - 시간 운용법, 내 말 속의 내 공부 (홍익인간 인성교육 3956강) (0) 2025.01.13 공부하다 보니 자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 상좌, 도량, 맞신 싸움(홍익인간 인성교육 3957강) (0) 2025.01.12 학교생활에 문제 있는 자식 - 왕따, 학원 폭력 (홍익인간 인성교육 3958강) (0) 2025.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