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형제와 종신형 제도 논란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40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9. 29. 11:15
https://youtu.be/KHze7HwpEwo?si=2cDiV5UpXIhQGwhj
천공 정법 13040강 우리가 사형 제도를 할 때는 질량이 약한 국가일 때입니다.
사형 제도라는 것은 국가가 감당하지 못하니까, 본보기로 죽이는 것입니다.
국가가 성장한다는 것은 사형으로 일을 처리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일단 종신형으로 한다 이렇게 해야 됩니다.
완전 종신형으로 해버리면, 이 사람 밖에 나올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이 사회에 필요하지 않을까? 이것을 생각해 봐야 됩니다.
이 사람을 연구해야 됩니다. 그것이 이 사회의 총체적인 것이 풀립니다.
그런데 이 사람을 연구도 안 하고 죽여버린다고요? 이 사람이 왜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던 환경을 연구해서,
이 사회가 조금이라도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것을 캐내야 됩니다.
그러면 이 사람은 어렵게 하기도 했지만, 이 사회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내가 죄를 씻는 것은 내 안의 것을 다 털어놔서 국민께 이런 것을 꺼내놓는 것도 하나의 길을 가르쳐주는 것이 되고,
우리가 연구할 수 있는 과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자료입니다. 안 좋은 사람이 나온다는 것은,
이 사람을 풀어가면서 이 사회를 연구해야 될 게 지금 나오는 것입니다. 죽이면 연구 못 하고 끝납니다.
그렇게 되면 하느님이 어떻게 할까? 연구할 더 독한 놈을 하나 더 만들어 줍니다. 무서운 소리를 내가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연은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갈수록 포악해진다고 합니다.
포악하게 살 수밖에 없는 환경이, 이 사회가 만들어져 나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캐내고, 잡아내고, 같이 연구해서, 이 사회가 그렇게 안 되도록 해야 되는 것입니다.
한 명 죽이면 두 명 나오고, 두 명 죽이면 네 명 나옵니다. 네 명 죽여도 안 되면 8명 꺼냅니다.
우리 국민들이 아파서 병원 가는 게 그렇게 만든 것입니다. 아파서 병원에 가서 죽는 사람이 수없이 많습니다.
처음부터 그랬냐? 그렇지 않습니다. 병을 낫게 하려고만 들었지, 이 병이 왜 왔는가를 연구를 안 합니다.
어려움이 왔으면 왜 왔는지 연구를 해야, 내 미래가 만들어집니다. 어려움이 왜 왔는가는 연구를 안 하고,
어려움을 풀어달라고 해서 풀어주니까, 똑같이 삽니다. 조금 있으면 더 크게 어려워집니다. 자연은 그렇게 합니다.
네가 어려운 것도 자연이 만들어줬고, 그것을 네가 풀어 가는 것도 임시로 풀어줬는데, 나는 다 풀린 줄 알고,
내가 사는 방법 대로, 내 사고 대로, 내 고집 대로 똑같이 사니까, 나중에 더 큰 아픔이 옵니다.
이 사회 구조나, 나 개인에게 일어나는 것이나, 이것은 0.1미리도 안 틀리게 똑같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사회가 연구를 해야 된다는 소리를, 스승님이 10년, 15년 전부터 한 소리가 그 소리입니다.
연구해라 사회를 바르게 연구하면 갑자기 좋아집니다. 우리 국민들이 자살을 하는데,
자살을 막으려고 연구를 시작하면, 국민들이 어느 만큼 하느냐에 따라서 갑자기 좋아집니다.
자살률이 뚝 떨어집니다. 연구를 안 하면 자살률 숫자가 자꾸 올라갑니다. OECD 1위입니다.
세계에서 1위가 될 수 있는 환경을 대한민국이 가지고 있는 것을 숨긴다고 되겠습니까?
한 사람의 생명도 소중하고, 그 사람을 처단할 수 있는 자격을 우리에게 준 적이 없습니다.
그 사람이 진짜 잘못한 것인지, 사회 환경 때문에 잘못을 저지를 수밖에 없는 그러한 사람으로 그 사람이 지명되어,
그 일을 저질렀는지, 이런 것을 바르게 풀지도 않고 무조건 죽여버린다? 죽인 만큼 그 대가는 더 받을 것입니다.
이렇게 지식을 많이 질량 있게 갖춘 나라에서 사형을 시킨다?
저 흉악범도 우리 형제들입니다. 그 자가 그 역할을 안 하고 있으면 다른 데서 그 역할을 합니다.
그러면 누구 집안의 누구 동생이 그럴지도 모릅니다. 연구 과제 중의 과제입니다.
앞으로 사형수 될 만큼 나오면, 여기는 더욱더 신경 정신과, 종교 지도자들로부터, 아주 뛰어난 사람들이,
이 사람들과 대화도 나누면서 같이 풀어가면서, 뭔가 이런 것들을 꺼내서 국민에게 알려줘서 도움도 주고,
이런 것들을 해야 합니다. 더 신경을 써야 됩니다. 우리가 방치해서 일어난 일입니다.
그 사람에게 책임을 다 지을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부터 모범을 하면 이것이 세계로 퍼집니다.
우리가 바르게 하는 것을 하나 찾으면 세계는 이것을 다 따라 하게 돼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것들을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됩니다. 그런 것들을 세계가 따라 할 정도가 된다면,
이러한 책이 됐든, 교육용이 됐든, 이러한 것들은 불티나게 팔립니다. 엄청난 경제까지 갖다 줍니다.
한 게 한 개를 바르게 풀려고 노력을 해야지, 차단하고 치워버린다. 그렇게 하면서 지금까지 온 것입니다.
이제는 안 됩니다. 이제 이런 것들 하나하나를 바르게 풀어가는 그런 작업을 해야 됩니다.
사형 제도는 없어야 됩니다. 이것이 답입니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인 가사 근로자 시범 사업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42강) (1) 2023.10.01 지역 소멸과 사라지는 마을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41강) (1) 2023.09.30 초등교사 자살 사건 여파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39강) (0) 2023.09.28 2023 추석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38강) (0) 2023.09.27 저승 노잣돈, 49제, 천도제 (홍익인간 인성교육 4222강) (1) 2023.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