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년의 재주 갖춤 (1-2)(홍익인간 인성교육 13056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10. 14. 11:34
https://youtu.be/tCaRsT_hyqk?si=Qv-LjlU4UcOR4MBn
4,50대가 되면 나도 많이 갖추고 싶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잘하려고 들면 안 되는 것입니다.
2,30대에 갖추는 것은 잘하려고 들 때고, 4,50대는 잘하려고 들 때가 아니고 내 모자람을 조금씩 만지는 것입니다.
나는 2,30대에 갖추지도 않고 4,50대에 내가 지금 하면 엄청 잘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 다른 사람들도 2,30대에 놀지요.
자기 때에 맞게끔 자기 소질을 갖춰 오는 사람이 잘하는 게 맞지, 내 소질을 갖추어야 될 때 못 갖추었기 때문에,
사회에 진입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조금만 갖추어야 됩니다. 조금만 갖추면 어떻게 되냐?
제도권 속에서 그 시간에 많이 갖춘 사람은 전문가가 되고, 그 시간을 놓치고 나서 내가 조금 갖춘 것은,
전문가가 되는 게 아니고 보조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4,50대가 되어 이제 좀 알았다고 막 해 가지고,
전문가가 되려고 그러면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열심히 한 사람은 어디 가고,
내가 그 사람보다 더 뛰어나려고 하면 하늘이 그리 안 만들어 줍니다. 지금 이 사회가 정확하게 운영하는 게 그런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1,2차 대전 이후로 폐허에서 70년 동안 기업을 만들었습니다.
또 지식인들을 만들었습니다. 자기 재주를 갖추게 했습니다. 여기에 비유를 해서 기업을 설명하겠습니다.
기업을 만드는데 작은 기업부터 100개든 1000개든 전부 다 아래위가 맞게끔 전부 다 키워놨습니다.
중간에 내가 갑자기 나와서 큰 기업을 하려 듭니다. 대우가 그런 일을 맞이했던 것입니다. 안 망할 수도 있었습니다.
어려울 때부터 전부 다 키워내는 이 기업들에 나는 중간에 들어갔습니다. 중간에 들어가서 나는 똑똑하다고,
올라가 가지고 맞먹으려 같이 대하려고 드니까 이것을 깨버리는 것입니다.
노력을 했던 분들을 존경하고 존중하면서, 여기서 같이 가서 항상 그분들 밑에 있어야 되는데 내가 올라가려고 드니까,
이것은 분해되는 것입니다. 누구를 폄하하려는 것이 아니고, 우리는 원리를 따져봐야 됩니다.
지금 대기업들이 어떤 것이냐 하면, 70년 동안 인프라를 깔아놓은 기업입니다.
들어오는 환경과 수입을 갖고 대한민국과 인류에 계속 인프라만 깔아놨습니다.
대기업은 부자가 아닙니다. 그분들은 돈이 없습니다. 우리는 대기업이 부자인 줄 알지만 그분들은 돈이 없습니다.
기본의 힘만 줘서 기본의 힘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프라를 잘 깔아놓으니까 어떤 일이 벌어지냐?
이제부터 좋은 상품을 만들어 대기업에 가져와서 놔버리면, 전부 인프라를 만들어 놨기 때문에,
여기에 놓는 순간에 확 퍼지고 개수가 어마어마하게 나갑니다. 이것이 대기업입니다.
지금 우리가 좋은 시대가 오니까 좋은 아이템 같은 게 우리 손에 들어옵니다. 이것을 내가 욕심을 냅니다.
욕심내서 공부를 하니까 내가 엄청 아는 것 같습니다. 내가 아무리 많이 알아도 어릴 때부터 차곡차곡 아는 사람보다는
아는 게 아닙니다. 중간에 들어가 조금 아는 것이지, 네가 안다고 하는 것은 네가 여기서 활용할 만큼 아는 것이지,
그렇게 안 되는 것입니다. 아이템 좋은 것을 잡았으면, 이것이 대기업에 갈 아이템인지, 중견기업에 갈 아이템인지,
중소기업에 갈 아이템인지를 내가 빨리 분석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아주 일류적으로 좋은 아이템이라면 대기업에 가야 되는 게 맞습니다.
그 아이템이 국민에게 쓰기 좋으라고 나왔겠습니까? 너 부자 되라고 나왔겠습니까?
좋은 아이템은 국민에, 인류에 쓰이라고 나온 것입니다. 그러면 국민이 빨리 쓸 수 있도록 운용을 해야 됩니다.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면 대기업에서 옵니다. 와서 이것을 어떻게 하자고 하니까 안 줍니다.
왜? 거저먹으려 한다고. 그다음 중견기업에서 옵니다. 여기도 거저먹으려 한다고 안 줍니다.
이렇게 하면서 가지고 있는 것을 한 15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사장될 때 됩니다.
국민들이, 인류가 지금 써야 될 것을 네가 가지고 네 욕심을 챙기고 있었기 때문에 네 인생은 안 좋아지는 것입니다.
이 사회에 활용해야 될 것을 네가 방해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은 좋은 제품이 나오면 대기업에 먼저 올려봐야 되는 것입니다.
거기서 채택을 해 주면 감사합니다 하고 거기서 활용을 하게 해야지, 내가 욕심을 내면 내가 더 어려워집니다.
10년 20년 끌고 다니다가, 나중에 30년 되더라도 그러고 다닙니다.
이렇게 국민이 써야 될 길을 막아버리는 꼴이 되어 그 어려움은 네가 다 겪어야 됩니다.
2편에서 계속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럽장의 책임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58강) (0) 2023.10.16 중년의 재주 갖춤 (2-2)(홍익인간 인성교육 13057강) (0) 2023.10.15 기쁨을 나누면 질투가 되고, 슬픔을 나누면 약점이 된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55강) (0) 2023.10.13 청년 세대를 위한 희망의 말씀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54강) (1) 2023.10.12 어른을 무시하지 않으려면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52강) (1) 202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