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보험의 취지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63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10. 20. 11:11
https://youtu.be/Eb7k2Pwfb4Y?si=HcCw1FwP9FTlWfFP
생명보험의 취지는 내가 죽더라도 가족들이 살아가는데 혜택을 보게 하려고 하는 것인데,
이것이 정확하게 그렇게만 돌아가면 괜찮습니다.
사회가 내 할 일을 잘 못하면서 그런 것들을 보장해서 이행을 하고 있으면 어떻게 되냐? 사고가 생기게 만듭니다.
생명보험이 우리 질에 맞게끔 낮으면 모르는데, 조금 욕심내고 더 타도록 많이 들어놓습니다.
그러면 우리 집안 중에서 조금 머리 굴리면서 돈 필요할 때 그 보험금 타려고 작업 들어갑니다.
그러면 생명보험 들어서 생명이 단축됩니다. 생명보험 드는 데 생명이 단축된다는 소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왜 자식과 부모님 하고 시간 차를 둘까요? 자식을 낳는다고 했을 때, 부부가 둘 다 금방 죽어버리지는 않습니다.
하나가 죽으면 하나가 남아있습니다. 자식이 성장을 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 어지간하면 부모를 안 죽입니다.
우리가 아파서 누워있으면 생명보험금 안 줍니다. 상해라든지 우리 집안에 누가 아프다든지 이렇게 할 때,
거기서 지원받을 수 있는, 안 아플 때는 우리가 계속 돈을 지불하지만, 아플 때는 지원을 받는다든지,
어린 자식이 있으면 생활비가 나온다든지, 이런 것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죽어야 받는 것을 넣어놓으니까,
그러면 사고 나야 됩니다. 그러기 전에는 애들이 혜택을 못 봅니다.
그런데 만일에 내가 죽어서 그 보험금이 나왔다고 칩시다. 주위에 사람이 하나도 없어야 내가 씁니다.
조금 어른이 있고, 내 집안에 우리를 위하는 사람이 있었다면, 돈이 1, 2억 도 아니고 머리 돌게 합니다.
그러면 우리 애들이 컸는데 뭐 하러 생명보험이 필요합니까? 직장 다니면 되지요.
사회로 접근만 잘하면 내가 사는 데는 문제가 없는데, 어떻게 그 생명보험이 내가 필요합니까?
우리는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사회인이어서 부모에게 혜택을 받으면 안 됩니다. 그러면 애들이 잘못됩니다.
만일에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우리가 보험금을 받았으면, 이 사회는 분명히 이것을 내가 못쓰게 합니다.
그러면 그 돈이 다른 식으로 되면 다른 식으로 되는 만큼 내 자식을 힘들게 만듭니다.
이런 것을 우리가 고려할 때가 된 것입니다. 생명보험은 다시 생각해 봐야 됩니다.
다른 보험으로 잘 손질을 해서 바꾸던지, 다시 생각을 해 봐야 됩니다.
만일에 이 생명보험이 진짜로 바르게 쓰이려면 어떻게 해야 되냐?
이 생명보험을 들면서 정부에도 같이 고리를 걸어야 됩니다.
자식에게만 혜택이 가도록 정부에서 관리까지 해 줄 수 있도록 만들어야 됩니다.
누구도 다른 사람은 이것을 찾아갈 수 없도록, 혜택을 볼 수 있게끔 해야 됩니다.
만일에 이 자식을 위하려고 내가 생명보험을 들어놓고 누구 앞으로 합니다.
그 앞으로 하니까 보험금이 나와서 이것을 맡아서 이용하려고 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회 환경을 잘못되게 만들어 놓으면, 이런 것을 이용할 사람을, 잘못할 사람을 자꾸 끌어낸다는 것입니다.
사기꾼이 이 세상에 먼저 나올까요? 사기를 당할 수 있는 환경부터 먼저 만들어졌을까요?
환경이 만들어졌으니 사기꾼이 하나 생산되어 나옵니다. 살인자가 만들어지려면,
이 사회가 살인을 당할 수 있게끔, 환경부터 만들어져야 살인할 사람이 하나 나옵니다.
우리가 보험이라고 했는데 이것이 부작용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입니다. 지금 그런 게 너무 많습니다.
보험 때문에 보험 사기라든지, 보험 살인이라든지, 너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은 다시 생각해 봐야 됩니다. 내 생명을 줄이는 일입니다.
지금 생명보험을 들어놓은 게 있다면, 언제 한번 재계약을 하지 말고 찾아 가지고 자식들 교육을 더 시킨다든지,
앞으로 다른 식으로 자식들이 성장하는데 필요하게 해 준다든지, 이런 것을 하는 게 맞지,
생명보험 거기에 묻어 가지고 이상한 일이 벌어지게 만들면 안 되는 것입니다.
내가 좋은 용어는 잘 못써서 미안하지만, 생명보험은 생각 좀 해 봐야 됩니다.
내가 죽고 나서는 자식은 이 사회에 맡겨야 됩니다. 방법이 없습니다.
이 자식을 사회에 안 맡기고 내가 어떻게 하려고 한다면, 정부에 고리라도 만들어야 됩니다.
내 생명보험은 이 아이에만 쓸 수 있도록 장치가 생겨서 그렇게 하든지 해야 됩니다.
안 그러면 내 생명도 위험하고, 자식에게는 그만큼 혜택이 돌아가지 않고, 불행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운법 (운을 좋게 바꾸는 방법)(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65강) (1) 2023.10.22 사주를 뛰어 넘어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64강) (1) 2023.10.21 보육 교사의 교수법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62강) (1) 2023.10.19 땅이 발복한다는 의미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60강) (0) 2023.10.18 인간의 양면성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59강) (3) 2023.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