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을 도울 수 있는 황금율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92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11. 20. 11:07
https://youtu.be/Mab_Zvzw_Gc?si=d6xU87icOCT2YRHr
천공 정법 13092강 우리가 인간관계를 하는데 목적이 있어서 인연으로 오는 게 있습니다.
그것은 부모 자식관계, 형제관계, 혈육관계, 이런 것들입니다.
의무가 있어서 만나는 것입니다. 그것이 혈육의 인연법입니다.
어떤 목적이냐? 네가 지은 업, 죄라고 하는 빚, 이것을 갚아야 되는 것입니다.
인연은 그래야만 인연이 됩니다. 안 그러면 인연이 절대 될 수가 없습니다.
내가 직접적인 인연에게는 빚을 분명히 갚아야 됩니다.
빚을 갚는데 어떻게 갚냐? 저 사람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때, 빚 갚는 것입니다.
자기가 인생을 살려고 배우고 갖추면서 성장하고 있을 때,
성장이 되게끔 내가 도와주고, 뒷바라지해 주는 것이 빚 갚는 것입니다.
자식이 성장을 할 때 뒷바라지 해서, 잘 성장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돕는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성장할 때는 어릴 때니까 경제도 필요한 것이고, 뭔가 이야기하고 싶을 때는 이야기하도록 해 주고,
이런 것들이 자라는데 필요하게끔 도울 수 있는 것입니다. 돕는 방법도 여러 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선생도 붙여줄 수 있고, 친구도 붙여줄 수도 있고, 나는 바쁘니까 나가고, 여러 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갖춘 질량에 따라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단은 인연이 되는 것은, 빚 갚는 인연으로 만나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 남편과 내가 만나는 것은, 서로의 빚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것을 갚는 것입니다.
그래서 남편이 하는 일이 있고, 내가 하는 일이 있는데, 이것이 상생해서 서로가 살아가는데 도움 되게 해 주는 것이,
서로가 빚을 갚는 것입니다. 도움이 어떤 게 도움이냐?
내가 아이들을 키울 때 뒷바라지 하는 것이 돕는 것이라면, 우리가 부부로 만났을 때, 너희들이 다 갖춘 게 아닙니다.
더 질량을 갖춰야 되고, 질량이 더 높아져야 되는데, 이렇게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부부가 서로 말을 해도, 이해가 잘 되도록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헤어질까? 멀어질까? 둘 다 없습니다.
대화를 잘하면서 지내는 부부, 여기서 부닥치지 않는 부부, 이러면 너희들은 헤어지지도 않고, 멀어지지도 않습니다.
이것이 서로를 돕는 것이니까, 절대 헤어지는 법도 없고, 멀어지는 법도 없습니다.
더 가까워집니다. 노력한 만큼 가까워집니다. 진짜로 노력했는데 멀어진다면 말이 됩니까?
그런데 이런 기초 사회교육을 못 받다 보니까, 내가 인연을 만났는데 어떻게 대해야 될 줄을 모르고,
원리를 모르다 보니까, 좋아서 만났는데 내 욕심대로 안 된다고 성내고, 말이 안 통한다고 무시해 버리고,
이러니까 너희들이 멀어지는 것입니다. 형제도 마찬가지이고, 친구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인도 마찬가지이고, 서로가 도움이 되기 위해서 만나는 것입니다.
서로가 상생도. 왜? 이 사람이 이런 재주를 가지고 이런 실력을 갖춰놨으면,
저 사람은 저런 재주를 가지고, 저런 실력을 갖춰놨습니다.
저마다 소질을 다르게 가지고 와서, 다른 분야로 내가 성장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만나면 융합이 되어 도움이 돼야 됩니다. 그래서 그 힘이 배가로 커지고,
또 다른 사람이 와서 이것이 융합을 하니까, 또 배가로 커지며, 큰 일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돈을 줬고, 어떤 사람은 지식을 줬습니다. 이 두 개가 잘 만나면 엄청난 시너지가 나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재주를 줬습니다. 이것이 융합되니까, 엄청난 시너지가 나옵니다.
나 혼자 하면 이제는 뭐든지 안 되는 세상이 됐습니다. 왜? 인류에 돌아가는 환경이,
우리에게 조그만 일이 돌아가는 것 같아도, 나 혼자 하게끔 안 돌아갑니다. 그것은 답이 안 나옵니다.
그래서 우리가 제일 많이 해 놓은 게 있습니다. 학교 많이 짓고, 연수원 많이 지었다고 했지만,
또 한 가지 많이 한 게 있습니다. 회를 엄청 많이 만들었습니다. 모임 회.
대한민국만큼 모임 회가 많은 데가 없습니다. 축구 모임, 등산 모임, 그래 갖고 회장, 총무들이 나옵니다.
지금 회장, 총무 공부시키는 것입니다. 지금 이런 팀, 저런 팀, 자꾸 만들어져서 대한민국만큼 많은 데가 없습니다.
그런 공부를 시키는 것입니다. 인류가 지도자가 되려면, 그런 지도자 공부도 해야 됩니다.
그런데 이런 게 공부인지 아닌지도 모르고, 회장이 내 멋대로 안 된다고 성내고, 불평불만 하고,
지금은 세상이 전부 다 회원도 됐고, 회장도 됐고, 다 했는데, 지금은 전부 다 불평불만을 합니다.
이 해동 대한민국이 전부 다 불평불만병에 걸렸습니다. 자기 멋대로 안 되면 불평불만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회교육이 없기 때문에 모르는 것입니다.
우리가 백일만 불평불만을 안 하고, 내 공부하고 있으면, 내 어려운 것 다 풀립니다.
3년만 내가 불평불만 안 하고, 네 공부를 하고 있으면 내 어려움 싹 풀립니다.
불평불만 안 하는 시간이 오래가면 갈수록, 네가 꼬인 게 다 풀리고, 아픈 게 다 낫습니다. 힘든 게 없어집니다.
그런데 불평불만을 하는 순간부터 너는 힘들어지고, 꼬이고, 아프고, 사고 나고 이런 게 일어납니다.
왜 불평불만을 하면 그런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냐?
이 세상의 대우주 자체가 불평불만을 하게끔 운용되고 있지를 않습니다.
전부 다 나에게 이롭고, 좋게만 운용되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너희가 불평불만을 해버리니까, 너희들이 어려워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런 것을 하나씩 풀어가며 이해되게 하더라도, 근본을 우리가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대자연은 우리에게 불평불만하게끔 0.1미리도 생산된 게 없고, 그런 환경을 준 적도 없습니다.
내가 욕심대로 안 되니까, 내가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내 욕심대로 안 되는 것은 내 실력이 부족해서 그런 것입니다.
실력이 부족해서 안 되는 것을 갖고, 남 탓을 해버리면, 그것은 방법이 없습니다.
몽둥이가 약입니다. 그러니 아프고 힘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자연의 매입니다.
맞아도 좋다면 죽을 때까지 맞으면 됩니다. 맞기 싫다면 바른 길 찾아가야 됩니다.
두 가지 방법 없습니다. 이렇게 알면 됩니다. 대한민국사람들을 지금까지 키워줬지만,
이제는 너희들이 바르게 안 살면 혼납니다. 0.1미리도 안 틀리게 돌아갑니다.
이해됐습니까?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인도 홍익인간 공부를 하면 홍익인간 지도자가 될 수 있는지(2-3)(홍익인간 인성교육 13094강) (1) 2023.11.22 외국인도 홍익인간 공부를 하면 홍익인간 지도자가 될 수 있는지(1-3)(홍익인간 인성교육 13093강) (2) 2023.11.21 배우는 지식 VS 받는 교육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91강) (3) 2023.11.19 자영업을 오픈 하는 이유(2/2)(홍익인간 인성교육 13090강) (2) 2023.11.18 자영업장을 오픈하는 이유 (1/2)(홍익인간 인성교육 13089강) (1) 2023.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