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상의 효과와 바른 명상법(1-2)(홍익인간 인성교육 13120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12. 9. 11:20
천공 정법 `13120강 인류는 명상이라는 것을 교육받은 적이 없습니다. 명상을 자기 논리로 퍼뜨린 것입니다.
그것을 배워서 이것을 명상이라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도 하나의 지식이고 자기 논리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이런 논리를 가지고 펼치는 시대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이 선천 시대라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나의 논리를 가지고 세상에 답인양 펼쳤던 시대. 이것을 선천 시대라 합니다.
후천 시대는 어떻게 하냐? 네 논리를 펼칠 때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후천 시대는 정을 찾아서 할 때입니다.
논리와 정은 어떤 차이가 나느냐? 논리는 개인의 사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개인 개인이 저마다 소질을 가지고 성장을 하면서 자기 사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자기 사고에서 어떤 논리를 펼쳤을 때, 이 사람은 이 위로 자랄 수가 없습니다.
내가 이것이 맞다고 펼쳐서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시작을 했을 때, 여기 수준에서 더 이상 못 올라갑니다.
그러면 이 사람은 이것을 가지고 계속 쓰게 되고, 이것이 확장이 조금 되면, 내가 최고인양 여기서 삽니다.
남이 안 하는 것을 하니까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은 무엇이냐?
논리들은 전부 다 지식에서, 자기 소질에서 나오는 것이고, 이 나온 것을 가지고 우리는 전부 다 지식을 갖춘 사람들이고,
자기 재주를 갖춘 사람들, 이런 사람들이 오늘날 대한민국사람들입니다. 저마다 소질을 가지고 다 갖추었습니다.
명상이라는 것도, 영성이라는 것도, 세상에 나온 논리를 다 가져와서 우리는 연습도 해보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부 지식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기술도, 지식도, 영성도, 너희들 논리는 전부 다 지식 안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자기 식, 자기 방법, 자기 논리 이런 것들에서 전부 다 나온 것입니다. 그것을 대한민국에 다 들여다 줬습니다.
대한민국사람들은 전부 다 자기 소질을 갖고 그런 것을 전부 다 접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지금 헤매고 있냐? 저것이 답 같은데 스승님은 아니라고 하는 것입니다.
나에게 물었으니까 답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네가 저렇게 하든 내가 상관할 바가 아닙니다.
물으니까 나는 바른말을 해 줘야 되고, 바른 답을 줘야 되는 게 정법입니다.
우리가 왜 이런 일이 생기느냐? 이차대전 이후로 인류에서 쓰던 지식과 문화가 이리로 다 들어왔습니다.
베이비 부머들이 지식을 최고로 먼저 접한 사람들입니다. 왜? 홍익인간 지도자로 해동 대한민국 이 땅에 제일 먼저
태어났습니다. 전후 1세대. 엄청 많이 태어났습니다. 이 사람들이 태어날 때 아주 어려웠습니다.
이 사람들이 학교에 들어가니, 민족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고 가르칩니다.
조상의 얼을 빛내야 된다고, 저마다 소질을 계발해서 안으로 자주독립 해야 된다고,
그 힘으로 인류 공영에 이바지해야 된다고 가르친 것입니다. 이 사람들이 진짜 그렇게 살았느냐?
어릴 때만 입으로 지껄였지 그렇게 안 살았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표가 나냐?
이 베이비 부머들이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난 이유가 뭐냐?
너희들이 하는 일이 역사적으로 필요한 일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이 민족은 오천 년 동안 지식을 갖춘 적이 없습니다.
이 사람들에게 세계가 일으켜 놓은 논리와 사상과 모든 지식이 이리로 다 들어왔습니다.
이 사람들이 저마다 소질을 갖고 전부 다 접했습니다. 이것을 다 흡수했습니다.
지식은 있는 것이 들어오는 것이고, 있는 것을 갖추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산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역사적으로 이룩해 놓은 모든 지식과 문화를 다 갖추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뭐를 했어야 되느냐?
연구를 했어야 됩니다. 지식은 연구를 하라고 지식을 갖추게 한 것이지,
지식을 갖추었다고, 똑똑하다고, 자기 잘났다고 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지식을 갖추게 해 준 것은 자연이 해 주고, 인류가 해 준 것이고, 이것을 갖춘 사람이 이 지식을 새로이 연구를 해서,
새로운 답을 찾아냈어야 됩니다. 이것이 베이비 부머들이 할 일이었습니다.
이 엄청난 지식을 받아들여, 이것을 갖고 연구를 안 하고, 똑똑하다고 자기주장만 하고 살았지,
연구를 한 사람이 없습니다. 어떻게 연구하는지 가르친 사람도 없습니다.
이 사람들이 연구를 하면 새로운 답이 나옵니다. 그냥 인류가 살아나가던 지식을 우리에게 준 게 답이 아니고,
이것을 전부 다 우리에게 준 것은, 이것을 받아서 새로이 연구를 해서 새로운 답을 꺼내라.
이것이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난 사람들이 해야 될 일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이 전후에 최고 못 사는 나라에서 딱 20년 동안 학교를 이만큼 많이 지은 게 지구상에 어떤 나라도 없습니다.
이 사람들이 거기에서 지식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초등, 중등, 대학교를 전부 다 20년 동안 지은 것입니다.
이 사람들에게 가르칠 때, 홍익인간 훈시를 가르친 것입니다. 너희들은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으니,
역사를 너희들이 이루게끔 해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인류에 있는 모든 지식과 문화를 대한민국으로 다 넣어줬습니다.
이 사람들이 20년 동안 자랐습니다. 지식을 기본으로 갖추고 대학까지 나와서 청년으로 자랐습니다.
사회에 모든 조직을 만들어 놓고 우수한 사람을 다 데리고 갑니다. 공부할 자리를 만드는 데, 연수원을 짓습니다.
연수원을 20년 동안 그렇게 많이 지은 나라도 창조 이래로 대한민국 밖에 없습니다.
왜? 지식을 다 갖춘 사람들이 연수원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갖추었을까요?
이 연수원에 간 베이비 부머들은, 너희들이 갖춘 지식을 전부 다 연구해야 됐다는 것입니다.
연수원은 처음에는 연구소처럼 돼 있었습니다. 내가 가진 지식을 갖고 새로운 답을 찾을 때까지 연구를 해야 됩니다.
이것이 베이비 부머들 숙제였습니다. 역사적 사명은 여기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지금 베이비 부머들, 그렇게 잘 나가던 사람들이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병으로 쓰러지고, 천대받고, 존중도 못 받고.
왜? 당신들이 할 일을 안 했기 때문입니다. 자기 할 일을 못 했을 때 이 나라가 얼마나 암울해지는지,
이제 알고 나면, 하늘에서 벌을 내리는 것입니다.
국민들이 아무리 힘들어도, 베이비 부머, 너희들이 갖출 것은 다 갖추게 해 줬습니다.
갖추고 나니까 자기 잘났다고 설치기만 했지, 자기들이 할 일은 안 했다는 것입니다.
지식을 갖췄으면, 이 갖춘 것을 바른 답이 나올 때까지 연구하고 찾아서, 이 답을 가지고 세상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지식을 갖고 연구를 해서 새로운 답이 나오는 것을 보고 신패러다임이라고 합니다.
기술은 시간이 가면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저마다 소질을 다 줬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연구를 안 하면 답이 안 나옵니다.
이 신패러다임을 진리라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지식을 새로이 연구를 해서 바른 답을 찾으면 이것을 진리라고 얘기합니다.
이 지식을 갖춘 것을 갖고, 자연의 이치에 맞게 연구를 해 가는 것입니다. 자연의 이치에 맞게끔 답을 찾았다면,
이것이 오늘날 미래를 살아가는 인간들에게, 살아가는 모든 것의 이치에 맞게 돼 있는 것입니다. 삶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자연의 이치에 맞는 해답을 찾아서,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후손들이 살아가는데 이치에 맞는 이 답을 줬으니,
이 분들을 높이 받들고 존경하면서, 천년만년을 갈 것입니다. 이것을 보고 진리라고 그럽니다.
답이 자연의 이치에도 맞고, 우리 삶의 이치에도 맞는 것입니다.
이 진리를 이끌어내라고, 너는 민족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고 가르친 것입니다.
이것을 실천한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면, 존경받을 자도 없고, 그래서 지금 베이비 부머들이 수난 시대가 오는 것입니다.
지식인 수난 시대가 온다고 15년 전부터 스승님이 말했습니다. 어떤 게 수난일까요?
내 자식에게 대접 못 받고 사는 것은, 엄청난 고통 속에 사는 것입니다. 왜? 할 일을 안 했기 때문에.
지식만 잔뜩 갖춰, 잘났다고 살다 보니까, 우리가 한 일이 없어서, 후배들에게 줄 것이 없습니다.
그러면 지식은 다 들어온 것이니까, 후배들도 그냥 접합니다. 그러면 나도 지식인, 너도 지식인입니다.
누가 윗사람이고 아랫사람이냐는 것입니다. 세상에 지식인 밖에 없습니다.
교육받은 사람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지금 이 나라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습니까?
부모 형제도 모르고, 사람 존중도 모릅니다. 지식인들은 많은데 교육받은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2편에서 계속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으로 돌아오는 친구 (홍익인간 인성교육 13123강) (0) 2023.12.11 명상의 효과와 바른 명상법 (2-2)(홍익인간 인성교육 13121강) (1) 2023.12.10 정신을 바짝 차리며 살고 싶습니다.(홍익인간 인성교육 13113강) (1) 2023.12.08 자유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정치(2-2)(홍익인간 인성교육 13110강) (1) 2023.12.07 자유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정치(1-2)(홍익인간 인성교육 13109강) (1) 2023.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