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상의 효과와 바른 명상법 (2-2)(홍익인간 인성교육 13121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12. 10. 11:01
https://youtu.be/ToGanTvFM0U?si=3LrU4n6na9fgL8mv
천공 정법 13121강 지식은 갖추는 것이고, 학교는 지식의 요람 밖에 안 됩니다. 지식을 갖추는 곳입니다.
지식인들이 지식을 다 갖추고 나면 교육을 받아야 되는데, 교육이 뭐냐?
예절과 인성을 갖추는 교육, 예절교육이라고 이름을 하면 딱 맞습니다.
그런데 교육을 시킬 수 있는 답을 못 찾았습니다. 왜? 아무도 안 했으니까.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도 예절교육입니다. 이 답을 찾았어야 됩니다.
부모님을 무조건 공경해야 된다. 이것은 너희들 논리이고 지식입니다. 세상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무엇이 부모이며, 무엇을 공경해야 하는가? 이런 답을 못 찾았습니다.
왜 부모인지, 부모는 무엇을 하는 분인지, 자식이 부모를 대할 때는 어떻게 대해야 되는지,
이런 예절을 바르게 가르칠 수 있는 답을 못 찾았습니다. 그래서 요즘 애들이 엉망진창입니다.
왜? 답이 없어 안 가르쳤습니다. 그다음에 인성을 교육이라고 합니다.
예절교육, 인성교육, 이 두 가지가 교육이라고 얘기합니다. 사회교육. 사회 지식이라고 안 합니다.
예절과 인성을 갖추지 못한 민족은 인류의 지도자가 될 수 없습니다.
지식을 갖추고 똑똑한 민족은 인류의 인기는 얻을 수 있으나, 기술과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는 도움받으러 올 수는 있으나,
이 로는 사람들을 교육을 시켜 이끌어갈 수 있는 힘이 없다면, 이럴 때 어떻게 할 것이냐?
인류가 대한민국으로 도와달라고 왔을 때, 기술과 재주만 가르치고 말 것이냐?
사람들을 이끌어서 인류평화로 가는 길을, 그런 교육을 가르쳐야 될 것 아닙니까? 이것이 홍익인간 인성교육입니다.
홍익인간들이 예절과 인성을 바르게 갖추었을 때, 인류가 다 따르게 돼 있습니다.
지식은 세상에 다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컴퓨터로, AI로 해서 물으면 다 나옵니다. 그것을 가르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가르치는 시대는 끝났고, 교육을 받는 시대가 왔습니다. 교육은 쳇 GPT에 없습니다. 답을 가진 주인들만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도도히 우리 후배들, 후손들에게 내렸더라면, 대한민국에서 부모를 멸시하고, 형제들을 함부로 대하고,
칼을 들고 세상에 나와서 흔들고, 내가 살기 힘들어 자살하고, 이런 일들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리 가정이 잘살려고 만났는데, 나중에 원수 되어 쪼개지고, 돌싱이 이만큼 많은 나라가 되지 않았습니다.
잘살아보려고 했는데, 왜 제자리로 다 돌아가고 못 사냐?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인류를 이끌 때, 인류도 그렇게 만들 것이냐? 교육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됩니다.
똑똑하다고 자기 논리로 꺼낸 것은 교육이 안 됩니다.
베이비 부머들이 자기 할 일을 안 한 것 때문에, 지금 우리 국민들은 헤매고 있습니다.
답을 찾지 못했으면 가르칠 교육용이 없습니다.
그 답을 찾으라고 기업에서 힘을 갖추어서 제일 먼저 만든 게 연수원입니다.
연수원에서 할 일을 제대로 안 하고, 아무것도 안 하다 보니까, 지금 연수원이 전부 다 폐기가 되고 있습니다.
1대가 하는 일이 다르고, 2대가 하는 일이 다르고, 3대가 하는 일이 다른 것입니다.
1대는 연구를 해서 답을 찾아야 되고, 2대는 그것을 잘 배워서, 이 세상을 녹여야 되고,
3대는 그것을 마음껏 전부 다 배워서 인류를 이끌어야 됩니다. 그런데 그 답이 안 찾아졌습니다.
연수원을 지을 때는 여유 있게 땅을 준비를 해 놨습니다. 여기서 연구를 해서 해답을 찾아 교육용이 만들어졌더라면,
후손들이 이것을 배우러 오고, 이것을 가르쳐서 우수한 국민이 되면, 우리 기업들과 조직들이 세계로 퍼질 때,
세계가 전부 다 인연이 되어, 이 연수교육을 받으러 오게 돼 있습니다.
세계가 연수교육을 받으러 올 수 있는 환경을 이 대한민국이 다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지도자 교육, 엘리트 교육을 전부 다 연수원에서 가르쳐야 되는 그런 환경을 다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이것을 바르게 못 썼습니다. 대한민국은 자연의 법칙으로 그대로 공사를 하고, 그대로 전부 다 만들어 놓은 나라입니다.
앞으로 미래를 열어가야 될 사람들이 이것을 바르게 쓸 줄 모른다면,
인류가 다시 엄청난 혼동 속에 싸움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 인생을 마감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승님이 나온 것입니다. 왜 답이 하나도 없느냐?
사람이 살아나가는 도리부터, 윗사람이 해야 되는 도리가 왜 하나도 답이 없냐?
홍익인간 지도자들은 인류의 지도자, 인류의 윗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이 한마디 말을 하는 것은 질량 있는 말을 해야 되고, 무게가 실려야 됩니다.
그 말 안에 하늘의 힘을 다 담아줄 것입니다.
스승님이 지금 이렇게 외치는 속에, 하늘의 힘을 담아서 내보내는 것입니다.
이제는 시간이 막판에 와 있기 때문에, 스승님께 무엇이든지 물어라. 모든 해답을 내줄 것입니다.
그것을 갖고 연구를 해서 정리를 해서, 세상에 내놓으면 되는 것입니다.
한국말밖에 모르면 한국말로 잘 만드십시오. 챗 GPT에게 번역하라면 영어로 나옵니다. 스페인어, 중국어로 나옵니다.
이제 우리는 연구하는 내 일을 찾아야 됩니다. 연구는 챗 GPT가 못 합니다.
연구할 자료는 전부 다 정법 강의 안에 있습니다. 이제부터 정법을 가지고 놀아야 됩니다.
지금까지는 기초 공부를 한다고 했지만, 앞으로는 정법을 가지고 놀면 엄청 재미있습니다.
우리 블로그에는 정법으로 연구하고 노력한 것을 올려놓으십시오.
영구할 때 챗 GPT를 우리 국민들이 쓰라고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잘 쓸 게 우리 국민들입니다.
이 정법을 가지고 거기에 녹여서 어떻게 하면 잘 끌어낼 수 있을까? 이런 것을 가지고 놀면 엄청 재미있습니다.
우리가 명상을 하면, 최고 우수한 공부를 하려고 달려드는 것입니다.
명상 공부는 최고 상위 공부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최고 상위 공부를 할 수 있는 만큼 교육은 받았느냐?
받은 자가 없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자기 논리로 이룩해 놓은 방법으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명상은 잘못하면 신기가 듭니다. 신들린다는 말입니다. 주화입마 옵니다.
뭔가 내가 특별한 기운을 느끼려고 하는 데, 특별한 기운이 무엇이냐? 귀신 기운입니다.
귀신들이 어떤 역할을 하냐? 귀신은 오만 재주를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 재주를 갖고 내 육신을 차고 듭니다.
차고 들면 이제부터 뭐가 보입니다. 점괘도 나오고, 희한한 말도 합니다.
네가 그것을 배워서 나올까? 너에게 뭐가 하나 붙은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우리가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명상을 하니까 이제 편해졌다고요? 멍 때리니까 당연히 편해지죠.
머리를 막 굴리며 살다가 몇 시간 동안 멍 때리면 머리가 맑아집니다.
이런 것들이 우리에게 어떤 효능이 온다고 하는데, 네가 명상을 한다고 네가 갖춘 실력이 높아졌냐?
인간은 내 영혼이 갖춘 실력을 높이려고 지금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내 영혼의 질을 높게 하려고. 이것은 배우고 갖추는 데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명상을 하는데 내가 배운 질량이 낮다면, 명상한다고 앉아있으면 낮은 신들이 옵니다.
이것이 어떤 신들일까요? 구신들입니다. 귀신들도 오만 재주를 다 가지고 옵니다.
재주 하나가 들어왔다고, 나는 뭔가 된 것처럼 합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하던 박수, 무당, 점쟁이, 이런 것들입니다.
이런 것을 보고 스님들은 한 소식했다고 합니다.
내일부터 동안거 들어갑니다. 불교 같은 데는 동안거 들어가는데, 전부 다 앉아 있는다. 안거 한다고 합니다.
과거 10년 전만 해도, 동안거 90일 동안 안거하면, 한 소식하는 사람들이 나왔습니다.
그것이 뭐냐? 신들린 사람들이 하나씩 나왔습니다.
스님들은 큰 공부를 시키기 때문에 신들린 사람이 많이 안 나옵니다.
그런데 줄이 강한 사람들이 중간에 하나씩 신들려서 나옵니다. 나오면 공부 끝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신들려서 나오니까 한 소식했다고 재주가 있습니다. 재주가 있으니까 그때부터 점도 치고,
땅 밑에 뭐가 있다고, 그건 것에 휘둘려 살다 보면, 네 공부는 그것으로 끝나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재주꾼 이렇게 돼버리는 것입니다.
내가 명상하다가 뭔가 땅 밑이 보입니다. 그러면 너는 이제 공부 끝입니다. 이것을 얘기하며 살아야 됩니다.
큰 교육을 받은 사람은 그런 능력이 온다고 능력을 그냥 써먹으며 사는 게 아니고,
이 능력은 능력이고, 내 실력을 더 갖추어서 온 능력도 바르게 쓰는,
지혜롭게 이것을 가지고 놀 줄 아는 사람이 돼야 됩니다.
명상을 이 높이에서 하면 이만한 기운밖에 접할 수 없습니다.
자기가 갖춘 데서, 여기서 명상을 하면, 이런 기운만 들락거리는 것입니다.
더 높이 갖춘 데서 명상을 하면, 여기 기운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홍익인간으로서 내가 인성을 갖추어서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기 위해서 산다면,
거기서 명상을 하면 하늘의 힘을 스스로 받아서 운용을 하게 돼 있습니다.
네가 말하는 대로 그것이 법이 될 것입니다. 그런 힘을 스스로 줄 것입니다.
우리는 사적인 힘으로 인기를 얻고, 누구 앞에 나서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압니다. 교육을 못 받으면 그렇게 삽니다.
내가 어느 정도 교육을 받고 나서, 그런 사람들은 명상을 해도 그런 재주를 얻기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재주가 오면 이것이 뭔가를 압니다. 이것을 어떻게 쓸 지도 압니다.
그런 재주를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는데 활용할 뿐입니다. 거기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우리가 지금 하는 명상은, 내가 큰 공부를 하려고 자세를 잡아서 앉는다든지, 어떤 환경을 만들고 있으니까,
큰 공부가 들어옵니다. 큰 공부가 제일 먼저 무엇이 들어오냐?
네가 잊고 있고, 가라앉아 있던 잡생각이 다 올라옵니다. 왜 큰 공부 하는데 잡생각을 떠올려줄까?
이것을 해결하지 못하면 그다음 공부로 안 넘어갑니다.
명상을 하려고 앉았을 때 잡생각이 올라오니까, 이것을 너의 논리로 누르려고 합니다.
왜? 풀지를 못 하니까. 몇 번 흔들면 이제 그 생각 안 줍니다.
두 시간 있었습니다. 잡생각도 안 납니다. 오늘 명산 너무 잘됐다고 합니다. 멍청하게 앉아 있었다 이놈아.
잡생각 올라오는 것은 아직 해결이 안 된 게 가라앉아 있는 것입니다.
엄마와 싸웠던 것도 올라오고, 내 동생이 가져가고 안 돌려준 것도 올라오고, 그것을 풀어내야 됩니다.
너에게는 이것을 안 풀어내면, 그다음 공부가 안 됩니다.
큰 공부 하려고 하면서, 이런 것도 해결할 방법을 못 찾았다면, 그래서 걸리는 게 주화입마가 오는 것입니다.
자꾸 그렇게 하면, 이제 희한한 구신이 하나 들어와서 나를 갖고 놉니다.
어떤 사람은 몸이 아프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헤매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잘 맞춘다고 하면서 그런데 쏠려 다니고,
어떤 사람은 나는 누구도 낫게 할 수 있다고 돌아다닙니다. 이것이 전부 다 주화입마입니다.
거기에 발목 잡혀서 내 인생을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그런 인생을 사는 것입니다.
홍익인간 지도자들이고 큰 공부하는 사람들은 그런 데 끌려다니는 게 아니고, 나에게 준 모든 환경을,
어떻게 하면 이것을 바르게 쓸 수 있는가를 공부를 했다면, 그건 것을 언제든지 쓸 수 있습니다.
상대가 힘들어서 나에게 이야기를 할 때, 벌써 이것을 어떻게 풀어줄 수 있는가, 다 보입니다.
네가 잘난 척하면, 왜 저 사람이 잘난 척하고 있는가가 다 보입니다.
귀신들이 와서 어떻게 활동을 하면, 이것이 왜 그런가 다 보입니다.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됩니다. 끌려다녀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하늘의 일꾼들이고 홍익인간 지도자들입니다. 천곤이라는 말입니다.
그런 능력을 갖기를 원하지 말고, 내가 명상을 하면서 조금 편안하기를 바라지 말고,
내가 왜 힘든지 찾으려고 노력을 해야 됩니다. 오늘은 편했다고 합니다. 내일은 어떻게 할 것입니까?
오늘 게으르게 한 것이 쌓여서, 내일이 온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멍 때릴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쉬는 시간이라고 생각을 해야지, 거기에 명상을 했다고 갖다 붙입니다.
요즘 그래서 불멍을 많이 때린다고 합니다. 모닥불 앞에서 차 마시며, 거기서 아무 생각도 안 하는 것.
하다 하다 별 것을 다 합니다. 그렇게 하면 쉬는 시간은 될 수 있고, 모닥불을 참나무로 잘 이렇게 하면,
그 화기가 나에게 와서 몸을 이롭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알고 해야 됩니다.
참나무에서 나오는 이런 모든 좋은 것들이 화력으로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우리 국민들이 참나무를 갖고, 많이 그런 것을 쓰는 것입니다.
탁한 기운을 때면 탁한 기운이 들어옵니다. 불멍을 하더라도 이런 것을 알고 해야 됩니다.
우리는 멍 때리는 것을 명상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명상이 아닙니다.
잠깐 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기 싫어하는 한국인 (홍익인간 인성교육 13124강) (0) 2023.12.12 적으로 돌아오는 친구 (홍익인간 인성교육 13123강) (0) 2023.12.11 명상의 효과와 바른 명상법(1-2)(홍익인간 인성교육 13120강) (1) 2023.12.09 정신을 바짝 차리며 살고 싶습니다.(홍익인간 인성교육 13113강) (1) 2023.12.08 자유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정치(2-2)(홍익인간 인성교육 13110강) (1) 2023.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