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단지성과 군중심리 (1-2)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18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9. 6. 11:06
정법강의 13018강 지금 조직에서 일어나는 일을 사회에 내놓으면,
안 좋은 집단에서 안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사회에 나오는 것입니다.
지금 조직들이 전부 다 양분화되어 자기 뜻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 조직이 하는 일은 전부 다 자기 조직 안의 생각밖에 안 합니다.
이 사회와 국민을 생각하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질문의 답만 얘기를 하면,
지금 오늘날 이 대한민국에서 연구를 하려고 하면 국민과 함께 해야 됩니다.
내 조직에 옳은 게 있다고 그것을 행함이 아니고 국민과 함께 해야 됩니다.
이것이 왜 그러냐? 하늘이 공사를 해서 인간을 키울 때 단계적으로 전부 다 키웠습니다.
위의 사람도 키워놨지만, 그다음 사람도 키워놨고, 그다음 사람도 전부 다 단계적으로 국민들을 키웠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면 국민을 위해서 해야 됩니까? 우리 조직을 위해서 해야 됩니까?
너의 조직에서 집단이 모여서 어떤 결과를 내놓고 어떻게 가지고 가려고 하는 것은, 너의 조직을 위한 것입니다.
국민을 위해서 생각해야 됩니다. 국민은 밑의 40%를 국민이라고 얘기합니다.
특정한 자들 60%는 놔두고 40%가 국민이라고 얘기합니다.
이 분들이 바라는 게 뭔가를 먼저, 거기에서 만들어져서 연구를 해야 됩니다.
국민이 이런 것들을 연구하고 그런 것들을 해야 되는데, 연구 프로그램도 공모전을 해 본다든지 해야 됩니다.
공모전은 나라만 하는 게 아닙니다. 어떤 조직에서도 무엇을 하려고 하면 국민에게 물으라는 것입니다.
공모전에서 나온 것을 갖고 이제부터 손질을 하고 정리를 해서 세상에 내줘야 맞는 것입니다.
국민 공모전. 이것이 지금 이 나라에 필요한 것입니다. 대통령이 어떤 것을 결정할 때도 무언가 정리했으면,
이것을 가지고 국민 공모전부터 해 가지고, 쓴소리 단소리 다 들어오게 해서, 이것을 가지고 잘 정리해서,
뽑은 것을 가지고, 국민 앞에 이렇게 해 보겠노라고 노력을 해야 됩니다.
그러면 야당이나 여당이나 너의 조직끼리 하는 것은 세상에 필요한 게 한 개도 없습니다.
잘못 가는 것입니다. 기독교 조직에서 한 것도 안 되고, 불교 조직에서 한 것도 안 됩니다.
국민을 위하는 프로그램은 단 한 개도 없이 국민을 위해서 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국민과 의논할 방법을 찾아라. 이것이 공모전입니다.
여기서 나온 것을 가지고 정리를 해서 최고의 방법을 찾으십시오. 국민이 누구냐? 이 나라의 주인들입니다.
지금 이 세상에서 최고로 잘못된 것도 다 우리가 몸소 겪고 있고, 힘든 것도 몸소 겪고 있는 것도 국민입니다.
그 국민의 힘으로 피와 땀을 흘려서 뒷받침을 해 준 게 너의 조직을 키운 것입니다.
국민과 함께 가지 못하면 성공할 게 단 한 개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답부터 내가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어떻게 가느냐는 앞으로 설계를 하고 기획을 다 해 주겠지만, 해 달라고 하면 해 줍니다.
이제는 무엇이든지 못할 게 없는 나라가 대한민국이고, 무엇이든지 잘못될 수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입니다.
그만한 힘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국민들과 함께 갈 수 없다면 손대지 미십시오.
이것을 단계로 얘기하면 40%의 국민, 국민에게 물어야 됩니다. 그러면 30%는 지식인입니다.
이 사람들은 국민이라고 얘기 안 합니다. 관료도 될 수 있고, 모든 지식인.
이 사람들은 국민을 위해서 살아야 되는 사람들입니다. 이 지식인들이 어떻게 돼 있어야 되느냐?
진보가 돼 있어야 됩니다. 지금 진보가 있느냐? 없습니다. 진보가 될 사람들은 보이지만 아직 진보가 안 나왔습니다.
진보만 있으면 국민은 이제 살판납니다. 이것이 지식인들입니다. 지식인들 속에서 진보가 나오는 것입니다.
진보는 앞으로 이 사회가 발전하고, 이 정치를 바르게 해서 국민을 이롭게 하게끔 해 주고,
그 중간에서 내가 연구를 하고, 그 뒷받침을 해 주는 것이 진보입니다.
이 진보가 안 나왔습니다. 지식인은 이만큼 많은데, 진보가 안 나왔습니다.
전부 다 자기 조직을 위해서만 삽니다. 세상은 엉망진창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진보가 국민을 모르고 자기 똑똑한 방법으로 국민을 안다고 합니다.
이 세상이 지금 거꾸로 돌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국민도 전부 다 진화해서 커 있습니다.
국민과 어울려 보십시오. 그 안에서 뭐든지 캐내야 되는 부분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다음 위에 나라를 이끌어야 되는 지도자들이 30%가 있습니다. 진보가 있어야 이 사람들이 바르게 가는 것입니다.
진보가 없으면 이 위의 나라를 이끄는 사람들은 바르게 갈 수가 없습니다.
우리 방법으로 가야 됩니다. 그래서 이 사회가 지금 엉망진창으로 되는 것입니다.
진보가 될 사람들이 진보가 안 되고 좌파가 되고 있습니다.
나라를 이끌어야 되는 사람들이 보수가 돼야 되는데, 보수가 안 되고 우파가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대한민국입니다.
좌파 우파가 오천 년 동안 싸움을 하다 못해서, 지금은 최고의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왜 좌파이고 왜 우파냐? 좌파는 나라를 쟁취하려 합니다. 우파도 나라를 쟁취하려 합니다. 이것이 좌파, 우파입니다.
보수는 나라를 쟁취하려 들지 않습니다. 나라를 운영하는데 그 사람들이 필요해서 그 자리에 있는 것입니다.
2편에서 계속.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숫자와 인생의 관계 (홍익인간 인성교육 4228강) (1) 2023.09.08 집단지성과 군중심리 (2-2)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19강) (0) 2023.09.07 상류층 클럽으로 나아갈 방향과 명분 (홍익인간 인성교육 13017강) (0) 2023.09.05 장사를 잘 하려면 - 돈 버는 원리 (2-2)(홍익인간 인성교육 4230강) (1) 2023.09.04 장사를 잘 하려면 - 잘 먹고 잘 사는 법(1-2)(홍익인간 인성교육 4229강) (0) 2023.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