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의 위기 (홍익인간 인성교육 13166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4. 1. 24. 11:26
https://youtu.be/272_pkaZSLM?si=UszRga217XAeaaEO
대학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대학에서 가르칠 것을 못 찾았다는 것입니다.
대학에서 활동하는 게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못 찾고, 대학에서는 전부 다 직장 가는 사람을 만들려고 합니다.
직장에서 필요한 사람을 만들려고 대학에서 우리 젊은이들을 가르친다는 말입니다.
취직을 1순위로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취직을 하기 위해서 대학에서 가르치는 시대가 지났습니다.
우리가 기업이 일어날 때, 이 나라 안의 모든 국민들이 같이 해야 됐던 것입니다.
그러면 기업이 일어날 때 우리는 그 기업에 들어가서 무엇을 해야 되느냐?
이런 것들을 우리는 연구도 안 하고 그냥 들어가서 노동자라는 이름으로, 일꾼들이라는 월급 받는 사람으로,
사무직이라는 이름으로 들어가서, 인생의 시간을 다 보내게 만들었던, 이런 시대를 우리가 겪었습니다.
이 시간을 이렇게 겪었다 치더라도, 지금 오늘날 대학은 무엇을 해야 되느냐?
다양한 연구를 하는 대학이 돼야 됩니다. 대학이라는 곳은 지식을 갖추고 재주를 갖추어서,
연구를 하면서 마무리해 가지고, 이 사회에 나오게 해야 되는 것입니다. 많은 연구를 하게 해야 됩니다.
고등학교는 무엇을 해야 되느냐? 거기도 연구하는 곳입니다. 중학교도 연구하는 곳입니다. 우리나라 학교는 연구소입니다.
일꾼을 키우는 데가 아니고, 연구하는 학교가 돼야 됩니다. 유치원 아이들 가르치는 것도 연구하면서 가르쳐야 됩니다.
abcd를 가르치는 것도, 자기들이 abcd를 알게끔 연구하면서 알아야 됩니다. 놀면서 abcd를 알아야 됩니다.
모든 것을 놀이 속에서 놀면서 재미있게 지내면서 스스로 발전하게 해야 됩니다.
글을 쓰는 것도 연구하면서 해야 됩니다. 수업이 연구하는 수업이 돼야 됩니다.
당장은 늦는 것 같지만, 이것이 창의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우리 민족은 창의력을 키워야 됩니다.
이 지구촌에서 대한민국이 어떤 곳인지 알아야 됩니다. 대한민국은 지도자를 키우는 연구소입니다.
전부 다 연구를 해야 될 때, 지금은 지식을 배워준다고 지식만 만지고 있는데, 지식은 컴퓨터에 들어가면 다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너무 시시하니까, AI가 나왔습니다. 지식을 얻으려면 AI에 들어가면 됩니다.
AI 앱 하나 깔아놓으면 여기가 대학입니다. 뭐든지 물으십시오. 세계의 어떤 정보이든 다 들어와 있습니다.
물으면 나오는 AI 교육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모든 지식은 AI에 들어가서 하는 게, 최고 질량 있는 지식을 갖출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 수준은 듣기만 해도 되는 시대입니다. 듣고 나서 시험을 해 보려면, AI에 들어가서 시험까지 다 됩니다.
AI에게 먼저 물어서 정리를 해서, 누구와 대화를 하십시오, 절대 누구에게 뒤처지지 않습니다.
AI는 지식의 요람입니다. 앞으로 거기가 대학 중의 상 대학입니다.
AI에서 가르쳐주는 것보다 모자란 지식을 가르친다고 대학에서 그러고,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에서 그런다면,
나라가 얼마나 뒤떨어지려고 이러고 있다는 말입니까? 학교가 발전을 못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회가 성장하고 국민이 성장하면, 학교가 제일 먼저 성장해야 됩니다. 학교가 멈추고 있는지 20년이 지났습니다.
우리 아이들을 더 성장하지 못하게 붙들고 있는 곳이 학교입니다. 이런데 누가 학교에 갑니까?
학교 운영을 하기 위해 학생을 모으는 것이지, 학생을 위해 학교를 운영하는 곳은 하나도 없습니다.
학생에게서 비용을 받아 운영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쪽에 빨대 꼽고 사는 박사들이 너무 많습니다.
학생들을 붙들어야 내가 먹고삽니다. 학생들이 질이 좋아 날아가버리면, 내 봉급은 누가 줍니까?
지금 이 판입니다. 새로 꾸려야 됩니다. 학교 프로그램을 새로 꾸려야 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 오면, 재미있어서 난리 나야 됩니다. 그러면 학교는 절대 어려워지지 않습니다.
재미있으면 학교로 세계인들이 다 들어옵니다. 지금 세계인들이 안 들어오는 것입니다. 왜? 질이 너무 약합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에 세계인들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야 되는데,
그런 것들을 잘 준비해 놔야 되는 게 지금 대학이고 중고등학교입니다.
세계에서 우수한 사람들이 전부 다 이리로 와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됩니다.
이제 우리가 지식을 배우는 것은 AI에 들어가면 됩니다. 자료는 거기에 전부 다 있습니다.
앞으로 대기업의 비서실도 30명이 할 것을 3명이면 다 합니다. 모든 일이 그렇게 돌아갑니다.
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학교에서 지식을 더 크게 할 수 있는 것은, AI와 놀면 됩니다.
학교에서도 AI를 어느 정도 활용을 해야 되고, 나머지 시간에 다른 것을 해야 됩니다.
앞으로 우리 대한민국은 인류를 상대하고, 인류를 이끌기 위해 갑니다. 포맷이 그렇게 돌아갑니다.
우리끼리 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영어공부도 AI에 들어가서 하십시오. AI가 정확하게 가르쳐줍니다. 영어 배우러 유학 갈 필요가 없습니다.
AI가 지식 공부는 다 시킵니다. 우리가 외국에 가는 것은 그 외국을 살피러 가는 것입니다.
경비를 쓰더라도, 그 백성들이 어떻게 사는지 살피러 가라는 것입니다.
놀러 가지 마십시오. 놀러 가서 달러를 없애고 돌아오면, 네가 어떤 일이 생기는가 보면 압니다.
우리가 잘못한 만큼, 그 죄를 너에게 돌려보낸다는 사실입니다. 네가 모조건 어려워집니다.
왜 우리가 병이 오고, 안 좋은 일이 생기고, 왜 그러는지를 모릅니다.
바른 짓을 안 한 만큼, 그 환경이 나에게 오는 것입니다.
놀러 함부로 가서, 내가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고 왔으면, 정확하게 그 보답이 옵니다.
그 대신 우리를 지옥에 안 보냅니다. 장점과 단점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지막 일생을 살기 때문에, 앞으로 지옥이 없습니다.
우리가 못 컸을 때, 겁주려고 만들어 놓은 게 지옥입니다. 지금은 겁준다고 겁도 안 냅니다.
그래서 지옥이 없어지고, 그 대신 네가 잘못한 것은 정확하게 너에게 돌아와서, 살아서 네가 경험하게 합니다.
그래서 나에게 어려움이 왔을 때는, 왜 어려움이 왔는지 찾아내야 됩니다.
그래서 다음에 그 짓을 안 해야, 어려움이 안 옵니다.
네가 불평불만 한 만큼, 이것이 잘못된 게 맞다면, 정확하게 너에게 돌아옵니다.
이 사회를 불평불만을 하고 남 탓을 했으면, 정확하게 그만큼 질량이 너에게 와서 너를 어렵게 만듭니다.
아프게 하든, 사고가 나든, 힘들게 하든, 경제가 안 돌든, 내 말 듣는 사람이 떠나든,
오만 일이 다 벌어지는데, 이것이 왜 벌어지는지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회, 대한민국의 지도자들이 어떻게 불평불만을 하고 삽니까?
홍익인간 지도자들은 이 세상의 잘못된 것을 보고, 이것을 바르게 돌려놓으라고,
잘못된 것을 내가 알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불평불만을 하고 만다는 말입니까?
이 잘못됐다는 것을 안 사람이 연구를 하고, 바르게 잡는 것입니다. 모르면 못하는 것 아닙니까?
내 연구거리가 왔는데 이것을 불평불만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회는 썩어갑니다. 그만큼 너를 어렵게 합니다. 왜 우리 국민들이 어려워지는지 근본을 모르는 것입니다.
우리 국민들이 전부 다 걸린 병이 불평불만병입니다. 그것을 없애야 됩니다.
불평불만을 안 하고 백일만 노력하면, 네 병이 하나 없어집니다. 네 어려운 게 하나 없어집니다.
이런 것들이 풀리기 시작한다는 말입니다. 불평불만을 안 하고 시간이 어느 만큼 가면, 내가 회복이 됩니다.
불평불만할 자격을 하느님이 우리에게 준 적이 없습니다.
이 사회의 잘못된 것을 너에게 가르쳐주기는 하지만, 네가 불평불만하라고 가르쳐 준 게 아니고,
깊이 생각할 거리를 준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우리는 몰랐던 것입니다.
남을 탓하지 말고, 그런 탓할 만한 일이 생겼다면, 그것은 공부거리로 나에게 온 것이지,
남을 탓하라고 일을 준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공부하면서 조금만 잡아가면,
그것보다 더 좋은 일이 너에게 생기게 돼 있습니다. 모든 것은 하나하나 사회교육인 것입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은 불평불만부터 없애야 됩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새해 (홍익인간 인성교육 13170강) (1) 2024.01.26 교권 회복을 위한 노력 (홍익인간 인성교육 13169강) (2) 2024.01.25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는 무엇인가?(3-3)(홍익인간 인성교육 13163강) (1) 2024.01.23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는 무엇인가?(2-3)(홍익인간 인성교육 13162강) (0) 2024.01.22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는 무엇인가?(1-3)(홍익인간 인성교육 13161강) (0) 2024.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