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 얼굴을 가질 수 있는 자세 (홍익인간 인성교육 10494,5,6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0. 10. 23. 23:49
얼굴은 바른 얼굴은 없고 좋은 얼굴이 있다.
지금은 우주의 진화가 끝나고, 활동기에 접어들었다.
활동기에는 활동기에 맞는 방법을 찾아 활동해야 한다. 바르지 않은 방법으로는 풀리지 않는다.
지금은 성장기 처럼 주는 것을 갖고 사는 시대가 아니고, 우리가 세상을 움직여 살아야 하는 시대다.
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살면 일이 풀리지 않고, 얼굴이 못해진다.
욕심이란 나의 질량은 약한데 높은 것을 얻으려 하는 것이다. 질량과 맞지 않는 것을 쟁취하려들면
욕심이다. 앞으로는 욕심대로 안되는 시대이다. 욕심내면 얼굴이 찌그러진다.
성장기에는 경쟁을 위해 욕심도 낼 수도 있었으나,
지금은 경쟁사회가 아니고 내가 할 일을 해야 하는 시대이다. 내 실력으로 살아야 하는 시대다.
지금은 내가 갖춘 만큼 내 실력으로 살아야 한다.
부족하더라도 내 실력으로 살아야 빛나고, 성장이 아니라 확장된다.
내 실력으로 노력해야 확장되지 경쟁을 하려고 욕심을 내면 절대 못올라간다.
못올라가면서 억지로 악을 쓰면 얼굴이 찌그러지고, 시컴해지고, 탁해진다.
얼굴이 전보다 맑아지면 표가 난다. 응어리, 고민이 풀렸기 때문에 맑아진 것이다.
정법을 배우면 얼굴이 좋아지는데, 몰랐던 것을 알게되니 막힌 것이 이해가 되어 풀린 것이다.
풀리니까 막혔던 맥이 따지고 기운이 돌게 된다. 그래서 좋아지는 것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은 막힌 곳을 따는 것부터 해야 한다. 이것이 진짜 배워야 할 교육이다.
지금 시대에 과거의 교육은 기초교육이고 기본교육이다.
지금은 사회에 나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 교육을 받지 못해 사회생활이 힘든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교육도 바뀌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젊은이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을 배워줘야 하는데, 어른들이 배워주고 싶은 것을 배워준다.
지금의 교육은 젊은이들을 키워주는 교육이 아니라 억누르는 교육을 하고 있다. 그래서 자살이 많은 것이다.
젊은이들에게 잘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연구하여 찾아야 한다.
그런것들이 어른이 된 베이비부머가 해야 할 일인데, 자기 할 일을 못하고 있다.
자기 할 일을 못하면 바른 길을 찾지 못하고, 운용의 시대에 운용을 바르게 하지 못해 세상은 또다시 어려움이 온다.
지금은 성장의 시대가 끝나고 융합의 시대인데 융합이 안되고 있다.
융합이 안되면 큰 일을 할 수 없고, 이 사회에서 할 일을 하지 못한다.
융합이 안되는 이유는 모두 자기 상식에 빠져, 나 잘났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내가 할 일은 찾지 않고, 남 탓만 하고 으르렁거린다.
남 간섭하지 않고 내 할 일만 잘하면 옆에서 보던 사람들이 나하고 같이 지내려 가까이 와서 융합이 일어난다.
남의 것을 간섭하지 말고 내 것을 찾아 3년 동안만 잘 해봐라.
우선 100일 동안 내 것만 잘하고 있으면 내가 조금 달라진다. 남 간섭말고 내 것만 잘해라.
내 것을 안하면 내 실력이 안나오고 내 실력이 안나오면 내 인생은 없다. 길이 안나온다.
바른 법은 내 인생을 살아야 한다.
내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나부터 질량을 만들어서 내 자신을 가꾸어야 한다.
그러면 주위에서 탐내며 들어와 무리를 이루며 계속 커지며 융합되어, 사회에 필요한 큰 일을 할 수 있다.
좋은 것을 하고 있으면 얼굴이 바뀐다. 얼굴이 좋아지면 주위에서 사귀고 싶어한다.
얼굴에 모든 것이 다 나온다. 척 보면 안다. 그것이 감이다.
이 시대에는 용안을 갖추는 것이 내 품성을 잘 갖추는 것이다.
얼굴이 맑아졌다는 것은 답답한 것이 많이 풀리고 혈이 돈다는 것이다.
피부가 좋아지고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좋아진 것이다. 갑갑하고 힘들면 얼굴이 무너진다.
중력 때문에 밑으로 쳐지는데, 중력을 이기기 위해서는 막힘이 없어야 한다.
막힘이 없게 살기 위해서 공부라는 교육을 받는 것이다.
사회의 삶에서 막히면 그때부터 나는 늙어지고, 추하게 되고, 힘을 못쓰게 된다.
사회환경이 나에게 올 때, 이것을 잘 운용하여 풀어가면, 나는 엄청나게 즐거워지고
나이들어도 그만큼 무너지지 않는다.
막힌 것을 따야 한다. 이것이 정법공부다.
생활 속에서 우리에게 준 환경을 잘못 분별하고, 잘못 처리해서, 답을 못찾고 헤멘다. 이것이 막힌 것이다.
정법공부는 이것을 따는 것부터 시작한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젊어서나 늙어서나 화가 난다.(홍익인간 인성교육 10502강) (0) 2020.10.25 정법 인성교육을 통한 학교폭력 방지 (홍익인간 인성교육 5814,5강) (0) 2020.10.24 멋있는 인사 (홍익인간 인성교육 10491강) (0) 2020.10.22 각인된 상대의 이미지 (홍익인간 인성교육 5823강) (0) 2020.10.21 홍익인간 인성교육: 의논의 정도 (5829강) (0) 2020.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