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자신만의 가치 판단 방법 (홍익인간 인성교육 12773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2. 21. 11:12
정법강의 12773강 우리 가치 판단을 할 때 비교하지 마십시오.
그런데 비교가 됩니다. 왜? 내가 모자라서 비교하는 것입니다.
내가 모자라면 다른 것과 비교를 해서 잣대를 댄다는 것입니다.
내 갖춤을 잘 갖추면 절대 비교하지 않습니다. 갖춤이 모자라서 지금 비교하는 것입니다.
남의 인생을 탐하지 마십시오. 내가 부처님처럼 살려고 합니다.
부처를 못 만났고, 누구에게서 정보를 못 받았으면 그렇게 안 살려고 할 것입니다.
그 정보를 받다 보니까, 나도 부처처럼 살려고 하는데, 네 인생을 망치는 것입니다.
나도 예수처럼 살려고 합니다. 그 정보를 받았으니까 거기에 끌려가는 것입니다.
내가 질량을 갖추어서 예수 이야기를 들었다면, 나는 그 삶을 살려하지 않습니다.
비교 안 합니다. 분별이 납니다.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는 분별이 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이런 사람이 인기 있어서 나오니까, 이것을 내가 보면서 분별을 하고,
이 사람이 앞으로 무엇을 하면 좋겠구나, 이런 것은 나와도,
나는 그 사람하고 나하고 비교를 해서 아래위를 안 잰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실력을 갖춘 사람들입니다.
대한민국은 실력을 갖추라고 지금까지 환경을 줬지, 남의 것을 탐하고, 남의 인생을 탐하고,
남처럼 나도 살고 싶어 하라고, 그 많은 이 지구촌에서 이루어 놓은 지식을 여기에 다 준 게 아닙니다.
이제는 갖다 주다 못해서, 세계에 있는 것을 인터넷으로, 위성으로 해서, 안 보내준 것까지 싹 해 줍니다.
왜? 기본은 갖추었는 줄 알고 보내줬는데 안 보던 것을 보고 거기에 또 빠집니다.
그러면 기본도 안 갖춰진 사람이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내 인생도 남하고 비교하는 것이 아니고, 내 인생을 살아야 되는 질량이 있는 것입니다.
너무 잘살려고 하지도 말고, 내가 갖춘 만큼 열심히 살면, 그 축복을 하늘에서 다 줍니다.
내가 아까 그랬죠. 우리가 큰 일을 하면서 살아야 되는 사람은,
내가 죄업이 엄청난 질량을 가지고 왔기 때문에 그렇게 살아야 됩니다.
그런데 나에게 주어진 것을 열심히 하며 그냥 살면, 내 죄업이 다 소멸되게 돼 있습니다.
큰 삶을 욕심내지 마라. 그렇게 되지도 않고, 네 실력이 갖추어지면 저절로 갖추어진 만큼 살아집니다.
남의 인생을 탐하지 마라. 도둑질하지 말라는 것이, 저 금덩어리를 훔치지 말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이 비유를 우리가 잘 풀어야 됩니다. 남의 인생을 도둑질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너는 네 삶을 살아야지, 남의 인생을 내가 거기에 자꾸 탐하면, 네 인생을 접어놓고 그리로 가다 보면,
네 인생도 못 살고 그 인생은 절대 살아질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각자의 저마다 소질을 갖고, 이 세상에 태어났다는 것은,
저마다 업의 질량의 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태어나는 것입니다.
나에게 준 것을 감사하고, 내 주위에 준 것을 감사하고, 그것을 잘 소화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할 준비만 하면 됩니다.
우리가 이 지구촌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일을 해야 되는 것을 찾았을 때,
그렇게 되면 우리 국민이 전부 다 동참해야 되는 일이 생깁니다.
질량이 어마어마한 것을 할 때는, 다 같이 해야 그것을 해낼 수 있지,
나 혼자 할 수 있는 게 있고, 몇 명이 해야 될 게 있고, 우리 힘을 다 모아야 할 수 있는 게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앞으로 이 사회에 펼쳐질 테니까, 그때를 위해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나에게 온 것을 열심히 내가 조금 더 갖추고 있으면, 그런 일을 할 때 힘이 나옵니다.
대한민국은 큰 일을 하려고 전부 다 지식을 갖추게 한 것이니까,
큰 일이라고 하니까, 우리가 상상하는 저런 걸 해야 되나? 그게 아닙니다.
작은 일도 아주 작은 일에서 아주 큰 힘을 만들어내는 그런 지혜로 세상을 풀어가고,
그렇게 세상을 바라봐야 되는 것입니다. 작은 일은 없습니다.
세상에 대한민국이 빛나려면, 나 혼자 빛나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다 같이 빛나야 그것이 인류를 덮을 수 있는 빛입니다.
우리는 다 같이 잘살아야지 나 혼자 잘 살려는 그러한 생각을 지금부터는 조금씩 접으십시오.
우리 국민이 다 같이 잘살면서 나도 잘살아야지, 나 혼자 잘살고,
어려운 사람 내버려 두고 가면, 절대 너에게 하늘의 힘 안 줍니다.
그런 일들이 앞으로 일어날 테니까, 그렇게 우리가 힘내서 빛나게 살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노 조절 장애 (홍익인간 인성교육 4413강) (0) 2023.02.23 얇고 넓은 vs 좁고 깊은 인간관계 (홍익인간 인성교육 12774강) (0) 2023.02.22 비혼에 대한 확신이 없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12772강) (0) 2023.02.20 강인한 정신과 체력 (홍익인간 인성교육 12771강) (0) 2023.02.19 법문 들을 때 잠이 온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12770강) (1) 2023.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