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신에겐 관대한데 남들에겐 그렇지 못하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4309강)홍익인간 인성교육 2023. 6. 16. 11:49
정법강의 4309강 우리가 상대를 대할 때 상대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은 상대를 품어 안는 것이 됩니다.
상대 말을 잘 들어주는 것부터 우리가 공부를 한다면, 내가 상대의 말을 잘 들으면 어떤 식이 되느냐?
그 사람을 알게 됩니다. 공부의 첫걸음입니다.
상대의 말을 잘 듣게 되면, 오늘 듣고 다음에 또 듣고 세 번만 들으면, 내가 너를 알게 됩니다.
그런데 너는 내가 말을 안 했기 때문에 나를 모릅니다.
나는 너를 처리해 줄 수 있고, 아픔도 풀어줄 수 있고, 너의 문제점을 다스려줄 수 있는데,
너는 나를 다스려줄 수 없습니다. 상대를 모르면 상대를 위해 줄 수 없습니다.
내 아랫사람이 있다는 것은, 아랫사람을 이끌어줘야 될 의무가 있습니다.
이끌어주지 못하면 그 자리에서 끌어내립니다. 이것이 사업이 망하는 것입니다. 망하면 아랫사람이 없어집니다.
집안의 가장이라면 그 집안을 이끌어줘야 될 의무가 있는데, 언제까지는 두고 보지만,
언제 시기가 왔는데 이끌어주지 못하고 있으면 그 집안을 파괴시킵니다.
그래서 그 집안을 유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가장으로서 할 일을 못 해주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의 가정이 다 무너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회는 항상 갑과 을이 존재하는데, 갑은 항상 을을 위해 살아야 될 의무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을은 갑의 도움을 받아서 내가 성장하는 것이 의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전부 다 차등을 가지고 이 세상에 온 것입니다.
내가 상대를 어떻게 대해야 되는가? 이런 간단한 원리를 안다면,
내가 회사를 운영하는 것은, 내가 책임질 사람들을 나에게 보내주게 됩니다.
이 사람들을 밥만 먹이면 책임져지느냐? 그 사람이 쓸 비용만 주면 되느냐?
그 사람을 성장하게 이끌어줘야 되는 게 내 의무입니다.
사람은 나를 위해서 산 사람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 게 사람입니다.
동물은 내가 먹이를 주고, 쓰다듬어 주면 떠나지 못하는 것이 동물입니다.
사람은 아무리 먹이를 줘도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지 않았으면 의리를 갚을 수 없어 서로 등을 돌리게 됩니다.
우리가 가정이나 직장에서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그 사람을 위해서 진정 무엇을 했는가?
한 것이 있으면 정확하게 의리를 갚는 게 인간입니다. 그런데 그 사람을 위해 일했다 하지만,
행한 것이 없으니까, 내 말을 듣지 않고 결국은 전부 다 분해가 됩니다.
사람을 키우는데 힘써야 하고, 이렇게 하면 사회를 위해 일한 사람이 되기 때문에 하늘에서 너에게 힘을 줍니다.
사람을 성장시켜야만 너를 돕는 것이지, 물질을 주고 경제를 주는 것은 돕는 게 아닙니다.
오늘날 이 가정의 가장들이 전부 다 밖에 나가서 열심히 일을 해 가지고 집에 돈을 가져다줍니다.
먹여 살리려고 허리가 휜다고 합니다. 먹여 살린다고 되느냐?
내 가정에 내가 경제를 넣어주는 것은 우리가 같이 살아가기 위함이고,
진짜로 우리 부인을 위하는 것은, 부인이 한 땀이라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줬어야 됩니다.
그것을 하지 못하면, 지금처럼 50대가 되면 반발이 일어납니다. 방치한 것입니다.
인간은 배워야 됩니다. 무엇을 배워도 배웠으면 오늘처럼 이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내 부인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은 부인이 배우고 갖추도록 해 주는 것만이 내가 부인을 돕는 것이 됩니다.
갖추어지면 사람 구실을 하고, 내가 어려워지는 것도 이 부인이 다 막아줄 것입니다.
갖추어야 힘이 있고, 갖추어야 지혜가 나오는 것입니다. 방치한 것입니다.
먹을 것만 넣어주고 돈만 주면, 개 돼지처럼 가만히 있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개 돼지가 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사람을 뭅니다. 왜? 내가 무식합니다.
무식한 자가 무식한 짓을 하는데, 거기에 성을 낸다고 됩니까?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50대가 돼서 가정이 다 파탄 나는 것입니다. 50대의 반란입니다.
50대 여성들의 반란. 이것을 오늘날 이 사회가 겪고 있는 것입니다.
인생을 방치하고 그냥 시간을 보낸 것은 오늘과 같은 엄청난 결과를 낳고, 이것이 오늘날 젊은이들의 부모님들입니다.
부모님이 헤매면 그분들이 어려워지고, 반란이 일어나면 자식이 잘될 것이냐? 다 흔들립니다.
이 나라가 오늘날 이렇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윗사람이라는 것은 아랫사람을 키워내는 것이 의무입니다.
이 사람들을 키워만 낸다면, 내가 오늘날 지혜가 없어도, 키운 이 사람들이 나를 받들고 나를 빛나게 할 것입니다.
그것을 못 했던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세상에 전부 다 표가 날 것입니다.
지금은 과도기이고, 선천과 후천의 안팎에 과도기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시작입니다. 후천 시대는 이제부터 시작됐습니다. 2013년부터 후천 시대입니다.
이제는 대기업도 너에게 준 사람들을 키워내지 못했다면, 너희도 여기서 자멸할 것입니다.
누구든 마찬가지입니다. 너희들에게 좋은 인연을 줬으나, 인연들을 위해 노력한 게 없다면,
그 가정도 자멸할 것이고, 전부 다 깨질 것입니다. 천지 대공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이 후천 시대입니다. 이제부터 조금이라도 갖추어야 됩니다.
갖추면 내 주위의 기운이 다시 돌아옵니다. 내 기운은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우리는 후천 시대를 살기 위해서 선천 시대에 성장한 것입니다.
인생은 50부터라고 했습니다. 이제부터 백 년 사는 인생입니다.
백 년 안팎을 사는 중생들아. 이 소리가 오늘날이 있기 위해서 지금까지 한 소리입니다.
홍익인간들이 성장을 하면, 너희들은 백 년 안팎을 살 것이고, 그 안에 너를 모두 불사르어서,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는데 인생을 바쳐라. 이것이 마지막 일생입니다.
두 번 다시 육신을 받아서 이 땅에 윤회해서 오지 않습니다.
마지막 일생에는 내 일생을 불사르어서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고, 이 사회의 기반이 되고,
이 사회의 빛이 되고, 소금이 돼서 너를 뿌리고 온다면, 네 영혼은 가벼워져서 스스로 천상에 오르는 것입니다.
윗사람들의 책임은 막중한 것입니다. 내가 할 일을 못해서 이 사회가 이렇게 됐음을 알고 지금부터라도 노력해야 됩니다.
이 법문을 듣고도 내가 자각하지 못하고, 노력하지 많는다면, 너에게는 형벌이 내려올 것입니다.
천지 대공사입니다. 이 스승님이 이 땅에 나왔을 때는, 나는 그냥 사람이 아닙니다.
노력하는 자는 이끌어서 힘을 줄 것이고, 그것을 비아냥거리고 나를 모르고 엉뚱한 짓을 하면 본보기를 내릴 것입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다 같이 노력을 하면 이 세상의 미래를 만드는 주역이 됩니다.
거기에 하늘의 힘을 내릴 것입니다. 누구든지.
우리는 자연의 기회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감사합니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도강산의 지기 흡수 (홍익인간 인성교육 12940강) (0) 2023.06.18 직장 3년차, 힘이 든다.(홍익인간 인성교육 12938강) (0) 2023.06.17 법률 상담을 하면서 정법을 전하고 싶다. (홍익인간 인성교육 12935강) (0) 2023.06.15 명상 공부 (홍익인간 인성공부 12934강) (1) 2023.06.14 법문을 듣다가 잡생각이 올라올 때(홍익인간 인성교육 12933강) (0) 2023.06.13